최종편집: 2026-06-09 20:49

  • 맑음속초19.1℃
  • 구름많음20.5℃
  • 구름많음철원19.9℃
  • 구름많음동두천20.1℃
  • 구름많음파주19.6℃
  • 구름많음대관령15.6℃
  • 구름많음춘천21.8℃
  • 맑음백령도16.1℃
  • 구름많음북강릉18.7℃
  • 구름많음강릉20.8℃
  • 맑음동해19.0℃
  • 비서울21.2℃
  • 비인천20.1℃
  • 맑음원주23.1℃
  • 맑음울릉도17.7℃
  • 맑음수원20.4℃
  • 구름많음영월17.8℃
  • 맑음충주20.5℃
  • 맑음서산21.1℃
  • 맑음울진18.3℃
  • 맑음청주23.8℃
  • 맑음대전22.3℃
  • 흐림추풍령22.8℃
  • 구름많음안동23.2℃
  • 맑음상주22.6℃
  • 맑음포항21.0℃
  • 맑음군산20.7℃
  • 맑음대구24.2℃
  • 맑음전주21.7℃
  • 맑음울산19.1℃
  • 맑음창원19.1℃
  • 맑음광주23.3℃
  • 맑음부산19.8℃
  • 맑음통영20.3℃
  • 맑음목포20.6℃
  • 맑음여수21.0℃
  • 맑음흑산도17.9℃
  • 맑음완도20.2℃
  • 맑음고창20.2℃
  • 맑음순천19.2℃
  • 구름많음홍성(예)22.6℃
  • 맑음22.6℃
  • 맑음제주20.9℃
  • 맑음고산19.9℃
  • 맑음성산19.6℃
  • 맑음서귀포21.0℃
  • 맑음진주20.0℃
  • 흐림강화18.3℃
  • 구름많음양평22.5℃
  • 구름많음이천23.0℃
  • 구름많음인제18.4℃
  • 구름많음홍천20.6℃
  • 구름많음태백16.9℃
  • 맑음정선군19.2℃
  • 맑음제천18.6℃
  • 맑음보은22.4℃
  • 맑음천안21.8℃
  • 맑음보령18.3℃
  • 맑음부여21.8℃
  • 맑음금산22.7℃
  • 맑음21.4℃
  • 맑음부안20.3℃
  • 맑음임실21.3℃
  • 맑음정읍21.7℃
  • 맑음남원23.8℃
  • 구름많음장수20.8℃
  • 맑음고창군20.8℃
  • 맑음영광군20.3℃
  • 맑음김해시19.4℃
  • 맑음순창군23.2℃
  • 맑음북창원20.7℃
  • 맑음양산시20.9℃
  • 맑음보성군21.6℃
  • 맑음강진군21.4℃
  • 맑음장흥21.0℃
  • 맑음해남20.6℃
  • 맑음고흥20.2℃
  • 맑음의령군21.6℃
  • 맑음함양군21.3℃
  • 구름많음광양시21.5℃
  • 맑음진도군18.9℃
  • 흐림봉화20.3℃
  • 흐림영주16.7℃
  • 맑음문경22.1℃
  • 구름많음청송군20.4℃
  • 구름많음영덕18.2℃
  • 맑음의성22.2℃
  • 구름많음구미24.1℃
  • 맑음영천21.6℃
  • 맑음경주시20.4℃
  • 맑음거창20.7℃
  • 맑음합천22.1℃
  • 맑음밀양22.2℃
  • 맑음산청21.0℃
  • 맑음거제19.0℃
  • 맑음남해20.2℃
  • 맑음20.4℃
기상청 제공
시사캐치 로고

교육

전체기사 보기

백석대학교, 구강보건의 날 맞이 '글로벌 스마일 캠페인' 개최

f_260609_보도자료(백석대학교, 구강보건의 날 맞아 글로벌 스마일 캠페인 개최) 1.png

[시사캐치]백석대학교(총장 송기신) 치위생학과는 글로벌인재센터와 함께 4-2 앵커사업을 연계하여 9일(화) 오전 9시 30분, 교내 예루살렘광장에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글로벌 스마일 캠페인(Global Smile Campaign)’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매년 6월 9일 구강보건의 날을 기념해 마련된 행사로, 언어와 문화적 차이로 인해 예방 중심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접근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올바른 구강건강 관리 습관을 알리고 건강한 대학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됐다. 특히 구강보건의 날 당일 캠퍼스에서 외국인 유학생만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외국인 유학생의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보건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행사에는 외국인 유학생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치위생학과 교수와 학생이 운영진으로 나서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참가자들은 올바른 칫솔질 방법 교육을 비롯해 손위생 관리 체험, 구강위생용품 사용법 교육, 치과기구 맞추기 체험, 게임 및 기념품 증정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구강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익혔다. 또한 참가자 전원에게는 일상 속 구강건강 관리를 실천할 수 있도록 칫솔과 치약, 치실 등 구강위생용품등을 지원했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구강건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은 물론 한국의 예방 중심 보건문화에 대해서도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여한 국제학부 한국어전공 엥크볼드 엥흐수렝(여·1학년·몽골) 학생은 "한국에 와서 구강건강 관리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울 기회가 많지 않았는데 직접 체험하며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며 "치과기구 체험과 칫솔질 교육이 특히 재미있었고 한국의 구강보건 문화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치위생학과 이명진 주임교수는 "구강건강은 전신건강과 삶의 질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예방과 자기관리 역량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한국 생활에 더욱 원활하게 적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백석대학교 치위생학과는 지역사회 구강보건교육과 노인·장애인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AI 기반 구강진단과 디지털 치과의료기술을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하며 미래 치과의료 환경을 선도할 전문 치과위생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과 지역사회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봉사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전공 역량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세종시교육청, 6월소통·공감의 날 개최

교육감 권한대행 체제 안정적 마무리 및 부교육감 노고에 감사 전해 갈등관리 전문가 초청 특강으로 조직 내 ‘소통·해결 역량’강화

f_세종시교육청, 6월 소통・공감의 날 개최1.png

[시사캐치]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부교육감 구연희,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6월 9일(화) 오전 9시 청사 대강당에서 본청 및 직속기관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6월 소통·공감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교육감 권한대행 당부 말씀 ▲명사특강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7월 1일 신임 교육감 취임을 앞두고, 그동안 교육감 권한대행으로서 세종교육의 안정적인 운영을 이끌어 온 구연희 부교육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자리로 마련돼 의미를 더했다. 행사를 진행한 사회자는 "그동안 권한대행 체제 속에서 헌신적인 리더십으로 세종시교육청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주신 부교육감님의 노고에 전 직원의 마음을 담아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구연희 부교육감은 6월 말까지 교육감 권한대행 임무를 수행한 뒤, 7월 1일부터 본연의 부교육감 직무로 복귀해 세종교육 발전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구연희 교육감 권한대행은 "지방선거가 마무리된 가운데 선거사무와 교육감 취임 준비에 힘써 주신 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라며, "인수위원회 활동은 향후 4년간 세종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인 만큼 각 부서는 주요 현안과 중장기 과제를 충실히 보고하고, 새 교육감의 교육철학과 정책 방향이 원활하게 공유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또한 "새로 선출된 세종시장과 시의회 의원들과의 긴밀한 협력도 중요하다.”라며, "교육청 주요 사업과 현안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소통을 강화하고, 추가경정예산안 심의 과정에서도 학교 지원과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해 달라.”라고 말했다. 이어 "기온이 높아지는 시기인 만큼 학생 안전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해야 한다.”라며, "수상안전교육과 학교시설 안전관리, 급식실 위생관리 등을 철저히 하고, 폭염과 집중호우에 대비한 예방 조치를 강화해 실효성 있는 안전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써 달라.”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악성 민원 대응과 관련해 부서 간 협력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민원 업무 담당자의 부담을 줄이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대응과 신속한 협조에 힘써 달라.”라고 당부했다. 또한 "그동안 권한대행 체제 운영에 함께 힘을 모아 준 모든 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라며, "오늘 명사특강이 갈등 관리와 소통 역량을 높이는 뜻깊은 시간이 되고, 무더운 여름철 건강관리에도 각별히 유의해 달라.”라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명사특강에서는 인천광역시 부평구청 갈등관리팀장을 초청해 ‘갈등, 세상을 움직이는 힘’을 주제로 강연이 펼쳐졌다. 강연에서는 공공부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 사례와 이를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한 실제 사례가 소개돼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강에 참여한 한 직원은 "조직 내부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의견 충돌을 어떻게 지혜롭게 해결하고 소통해야 하는지 깊이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충청남도교육청평생교육원, '시낭송과 공연' 프로그램 성료

마음을 나누는 시(詩 )향기 가득한 뜻깊은 종강식 개최

f_[보도사진] 충청남도교육청평생교육원, 「시낭송과 공연」 프로그램 성료.png

[시사캐치]충청남도교육청평생교육원(원장 최병묵)은 6월 8일 월요일 상반기 독서문화프로그램‘시낭송과 공연’의 종강식을 개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주민의 인문학적 소양 제고와 문화 예술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한 학기 동안 큰 호응 속에 운영되었다. 총 13회차로 운영된 이번 프로그램의 종강식은 수강생 전원이 직접 고른 시를 낭송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수강생들은 그간의 노력을 증명하듯 깊이 있는 목소리와 표현력으로 시 구절을 낭송해 큰 감동을 선사했다. 낭송 후에는 다과를 나누며 배움의 기쁨과 종강의 아쉬움을 달래는 따뜻한 교류의 장이 펼쳐졌다. 행사에 참여한 한 수강생은 "시를 읽고 목소리로 표현하며 일상 속 큰 위로를 받았다”라며 "함께 공부한 분들의 멋진 낭송과 함께 따뜻한 여운 속에 한 학기를 마무리하게 되어 감회가 남다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최병묵 충청남도교육청평생교육원장은"열정적으로 참여해 수준 높은 낭송을 보여주신 수강생분들께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시낭송과 문화 예술을 가깝게 향유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독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하반기 독서문화 프로그램은 8월 말에 개강할 예정이며 세부 일정 및 신청 방법을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