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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서른 살’ 아산시, 이만큼 변했다

인구 15만에서 40만 도시로... 평균연령 41.8세 ‘젊은 도시’ 세계로 뻗는 ‘메이드 인 아산’, 산업 고도화로 눈부신 성장 이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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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캐치]2025년 아산시가 통합 30주년을 맞았다. 1995년 출범 당시만 해도 온천수에 발을 담그는 것이 가장 큰 볼거리였던 아산시는 30년이 지난 오늘, 대한민국 제조업의 심장부로 거듭났다. 자동차·디스플레이 산업 발전과 교통망 확충으로 꾸준히 인구가 유입되며 만들어진 아산의 변화상을 들여다봤다. 글로벌 제조업 거점... 전 세계 누비는 '메이드 인 아산'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Ksat)에 따르면 2024년 한해 아산시 수출액은 645억7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국 기초지자체 중 1위에 달하는 규모로, 아산시는 전국 수출의 9.45%, 충남 수출의 69.7%를 차지하고 있다. 아산시는 2010년 전국 기초 지자체 수출액 1위에 처음 오른 이래, 15년 연속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배방읍 소재 삼성전자, 탕정면 소재 삼성디스플레이, 인주면 소재 현대자동차와 관련 중소·중견 기업에서 생산된 ‘메이드 인 아산’ 제품들이 세계 시장으로 뻗어간 덕분이다. 아산시 사업체 수는 1995년 9,992개에서 2023년 12월 3만6,996개로 크게 늘었다. 사업체는 ‘전기/기타 기계 및 장비업’ 분야 사업체가 전체의 26.9%로 가장 많고, ‘전자부품/영상/음향/의료 정밀광학업’ 분야에 가장 많은 39.4% 종사자가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기준 출하액은 72조 원, 부가가치 28조 원을 돌파했다. (*‘2022 충청남도 광업·제조업 조사’, ‘2022년 기준 아산시 제조업 실태조사 보고서’, ‘2023 아산시 사업체조사 결과 보고’ 참고) 자동차·디스플레이·바이오·헬스케어 등 첨단 산업의 메카로 성장하면서 아산시 재정 규모 역시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아산시 지방세 수입은 1995년 504억 원에서 2024년 8,192억 원으로 16배 이상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예산 규모는 1995년 1,773억 원에서 2024년 1조8,016억 원으로 10배 이상 증가했다. 1인당 지방세 부담액은 1995년 약 31.8만 원에서 2024년 약 208만 원으로 약 6.5배 증가했다. 탄탄한 산업기반을 통한 안정적 세수 확보가 이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긍정적 지표들이다. 인구 40만 돌파 목전... 주거형태 단독주택에서 아파트로 아산시 인구는 1995년 15만8,737명에서 2024년 12월 기준 39만2,483명으로 약 2.47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국 인구가 약 1.2배 늘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괄목할 만한 성장이다. 특히 삼성디스플레이가 위치한 탕정면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탕정면 인구는 1995년 인구 5,183명이 거주해 17개 읍면동 중 15위에 그쳤으나, 2024년 12월 기준 4만6,251명의 주민을 가진 신도시로 급성장했다. 아산시 인구 증가가 산업단지 조성과 그로 인해 늘어난 양질의 일자리, 늘어난 인구를 위한 배후도시 개발이 맞물린 결과라는 점을 보여주는 단적인 지표다. 아산시는 2025년 2월 현재 총 9개 산업단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바이오헬스케어 클러스터와 미래 모빌리티 산업단지 등 신규 산업단지 조성도 진행 중이다. 신규 산업단지가 완공되면 추가로 2만여 개의 일자리가 추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화와 함께 아산시민의 주거형태도 극적인 변화를 맞이했다. 1995년만 해도 단독주택에 거주하는 세대가 2만 6,860세대로, 아파트 거주 세대 7,252세대의 약 3.7배에 달했다. 하지만 2025년 2월 기준, 아파트 거주 세대는 11만 3,880세대로 급증한 반면, 단독주택 거주 세대는 2만 5,677세대로 오히려 소폭 감소했다. 주목할 점은 이 같은 변화가 아산시 인구 증가율을 훨씬 웃돈다는 사실이다. 최근 30년간 아산시 인구는 2.47배 증가했지만, 아파트 거주 세대는 무려 15.7배나 늘어났고, 단독주택 거주 세대는 인구 증가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4.4% 감소했다. 이는 신도시 개발과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인구 유입으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속속 들어서면서, 시민 주거 패턴이 완전히 역전되었음을 보여준다. 일자리 찾아온 청년·외국인 많아 일자리를 찾아온 청년들 덕분에 도시 평균연령도 낮아졌다. 2024년 기준 아산시 평균연령은 41.8세로, 충청남도 평균(46.3세)과 전국 평균(45.3세)을 크게 밑돈다. 생산가능인구(15~64세) 비율도 70.7%로 전국 평균(69.3%)을 웃돈다. 외국인 주민도 크게 늘었다. 행정안전부 외국인주민현황조사에 따르면, 아산시 외국인 주민은 1995년 523명에서 2024년 3만7,546명으로 약 72배 증가했다. 충청남도 외국인 주민의 23.4%에 해당하는 규모다. 국적별로는 중국(8,834명), 우즈베키스탄(5,757명), 카자흐스탄(3,802명) 순으로 분포하고 있다. 외국인 주민이 크게 늘면서 시는 국제상호문화도시 등록 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이들이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있다. '교통 허브'로 도약한 수도권 관문 도시 1995년 아산시는 주요 지방 도로와 철도망에 의존하는 도시였지만, 2025년 아산시는 수도권과 충청권을 연결하는 교통의 중심지로 변모했다. 아산시는 지난 30년간 고속철도와 복선전철, 고속도로망을 확충하며 충청권과 수도권을 잇는 교통 허브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교통망 확장은 아산의 산업 성장과 경제 활성화를 이끄는 원동력이 됐다. 2004년 4월 KTX 천안아산역 개통은 아산시 교통 역사의 분수령이었다. KTX와 SRT, 일반 철도, 수도권 전철이 한 곳에서 만나는 비수도권 유일의 복합환승역으로, 지난해에만 1,220만 명이 이용했다. 2007년 4월 장항선 아산역이 문을 열어 KTX와 일반 열차 간 환승이 편리해졌고, 2008년 12월에는 수도권 전철 1호선이 신창역까지 연장되며 서울 및 수도권 출퇴근까지 수월해졌다. 광역도로망도 꾸준히 확충됐다. 2022년 말 아산~천안 고속도로 1차 구간(20.95km) 준공으로 두 도시 간 이동이 원활해졌다. 이는 산업단지와 물류 이동 효율성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 여기에 2024년 서해선 복선전철, 서부내륙고속도로까지 개통되면서 아산 서부권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축도 만들어졌다. 더 큰 도약 준비하는 서른 청년 도시 아산은 이제 새로운 도전을 준비한다. 1300년 온천 역사를 자랑하는 온천 자원과 현충사·이순신장군묘, 외암마을과 같은 역사·문화 자원, ‘충남 제1호 지방정원’에 등록된 신정호 지방정원 등을 활용해 천만 관광도시로 도약하는 한편, 미래 모빌리티와 차세대 디스플레이, 바이오헬스케어까지 아우르는 첨단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2025~26 아산 방문의 해'는 그 시작을 알리는 프로젝트다. 서른 살 청년 도시 아산이 그리는 미래 청사진은 이제 시작이다. 첨단 산업과 문화관광이 어우러진 미래형 도시로의 진화. 산업과 문화, 젊음과 전통이 어우러진 새로운 30년을 향한 아산의 도전이 어떤 열매를 맺을지 기대와 관심이 모인다.

[기획] 아산시, 저출생 위기 속 지방소멸 극복 가능성 보여줬다

전국적인 인구 감소 및 출생률 저하 불구, 성장세 지속 성과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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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캐치]출생아 감소가 국가적 문제로 대두되며 지방 소멸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수도권 인구 쏠림 현상에도 불구하고 독보적인 출생아 증가와 인구 성장을 기록한 도시가 있어 주목받고 있다. 바로 충남 아산시다.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4년 12월 기준 아산시 인구는 35만 5,014명으로 228개 기초지자체 중 54위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국적으로 최근 2년간 출생아 수는 4만 382명(-7.8%) 감소한 반면, 아산시는 479명(12.9%) 증가했다. 이는 전국 기초단체 중 5위에 해당하는 성과다. 주민등록 인구도 2만 475명(6.12%) 늘었으며, 연내 인구 40만(외국인 포함) 달성을 앞두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대기업 중심의 산업단지와 양질의 일자리, 정주 여건 개선에서 비롯됐다. 아산에는 삼성디스플레이,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이 자리 잡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인 코닝사의 2조 원 투자 유치를 비롯해 미국·영국·중국·일본·독일·룩셈부르크 등에서 다양한 기업을 유치하며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부상하고 있다. 2022년 통계청에 따르면, 아산시는 10인 이상 제조업체 수 1,250개(15위), 종업원 수 8만3,901명(5위)을 기록했다. 지역내총생산(GRDP)은 31조 5000억 원으로 전국 15위에 올랐다. 이와 함께 정주 여건도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대규모 주택 단지 조성과 사통팔달 교통망, 명품 교육 및 문화 기반 시설 확충 등이 젊은 세대 유입을 촉진하고 있다. 가족 단위 인구 유입, 인구 구조 변화 이어져 각종 저출생 극복 정책…출생아 수 증가 성과 실제 아산시의 인구 구조를 타 지자체와 비교하면 질적 성장이 두드러진다. 2023년 아산시의 총 전입인구는 5만 5,527명으로, 전체 인구 대비 16.1%에 이른다. 이는 인근 천안시(13.2%)를 크게 웃돌고, 전국에서 인구증가율 1위인 경기도 화성시(15.1%)를 넘어선다. 특히 전입인구를 연령대별로 분석하면, 아동기(18세 이하)와 중년기(49세 이하)의 비율이 높다. 중년 가장이 양질의 일자리를 찾아 자녀와 함께 이주하는, 가족 단위의 전입 비중이 높다는 걸 의미한다. 실제 아산시의 가족단위(아동 및 중년층 인구) 전입 비율은 44.5%로, 화성시(43.3%), 안산시(33.9%), 천안시(36.2%)를 앞선다. 아산시는 평균 연령도 41.8세로 전국 기초단체 중 10위에 해당하며, 출생아 수 증가도 두드러진다. 2024년 아산시의 조출생률(인구 1,000명당 출생아 수)은 6.25명으로, 전국 기초지자체 중 15위, 충남 1위를 기록했다. 아동기 인구 비율도 19%에 달하며, 이는 전국 평균(14.6%)은 물론 서울(14.6%)과 경기도(16%)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아산시가 젊은 세대 중심의 도시로 성장했음을 보여 준다. 이 같은 성과는 결혼적령기의 청년과 출산을 앞둔 가정을 위한 아산시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정책의 결과로 풀이된다. 주요 정책으로는 ▲양질의 청년 일자리 지원 ▲출생축하금 확대 ▲산후 관리비 100만 원 지원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신혼부부 주택이자 지원 ▲임신부 100원 행복택시 ▲예비 엄마 및 난임 부부 진단검사비 지원 ▲권역별 키즈맘센터 설치 ▲어린이집 로컬푸드 급식 지원 등이 있다. 또한 ▲체계적인 양육 부담 완화를 위한 돌봄 정책 ▲‘아기 사랑 공모전’ 및 시정 신문에 신생아를 소개하는 ‘아산둥이’ 연속 게재 ▲2024년 시민 체감형 인구정책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 ▲저출생 극복 인식개선 교육 등 맞춤형 인구정책도 꾸준히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셋째 아이 이상 출생축하금을 1,000만 원으로 상향하고 다자녀 가정의 공공시설 이용료 감면을 포함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아산시의회와의 협력도 돋보인다. 조일교 아산시장 권한대행은 "저출생 극복과 인구 증가를 위한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 자부심을 느낀다”면서 "2025년에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인구정책을 발굴해 전국을 선도하는 도시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기획] 기업이 선택하는 ‘성공 파트너’ 아산시의 경쟁력은?

최근 4년간 270개 기업 증가…매년 2,000여 명 고용 창출 효과 사통팔달 교통망, 대규모 산단 조성, 현장 맞춤형 지원 ‘삼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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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캐치]충남 아산시가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기업 유치에 꾸준히 성공하면서 ‘투자유치 1번지’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의 ‘공장설립 온라인지원 시스템’에 따르면, 아산시에는 2024년 3분기 기준 2,368개의 기업체(공장 건축면적 500㎡ 이상)에 9만 8,031명이 종사하고 있다. 이는 4년 전인 2020년에 비해 기업체는 270개, 종사자 수는 8,063명 증가한 수치다. 매년 평균 67.5개 기업이 증가하고 2,000여 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를 거둔 것이다. 특히 아산시는 2020년부터 현재까지 외국기업 13곳과 총 6억 3,860만 달러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으며, 2010년부터 14년 연속 기초지자체 수출 1위(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를 유지하고 있다. 아산시가 기업들의 ‘성공 파트너’로 선택받고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기업의 투자 결정에서 ‘물류 환경’은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다. 아산시의 경우 국토의 중심부라는 지리적 강점에 사통팔달의 광역교통망까지 구축해 물류의 중심지로 도약하고 있다. 우선 뛰어난 철도 교통망을 보유하고 있다. 기존 경부고속철도(KTX, SRT), 수도권전철 1호선, 장항선철도에 지난달 서해선 복선전철이 개통했다. 여기에 평택~오송 간 46.9㎞를 연결하는 고속철도가 2027년 천안아산역을 경유할 예정이며, 광역급행철도 ‘GTX-C노선’의 아산 연장도 추진 중이다. 또 고속도로 접근성도 획기적으로 달라졌다. 지난해 9월 당진~천안 고속도로 염치~천안 구간이 개통해 운영 중이며, 이달 10일에는 평택~부여 96㎞를 연결하는 서부내륙고속도로(영인나들목)가 개통했다. 오는 2027년 당진~천안 고속도로 2구간(인주~염치)이 완공되고, 인주면 냉정리에 서부내륙고속도로 아산분기점을 신설해 연결하게 되면 동서남북 광역교통망이 완성된다. 아산시 곳곳에서는 기업에 ‘맞춤형 부지’를 제공할 수 있는 산업단지가 동시다발적으로 추진 중이다. 조성사업이 진행 중인 산업단지는 ▲아산디스플레이시티2 일반산단(2004~2029) ▲염치 일반산단(2018~2025) ▲인주 일반산단(3공구, 2017~2028) ▲아산스마트밸리 일반산단(2015~2026) ▲음봉 일반산단(2017~2025) ▲탕정테크노 일반산단(2013~2025) ▲아산디지털 일반산단(확장, 2022~2026) ▲케이밸리아산 일반산단(2020~2025) ▲신창 일반산단(2020~2026) ▲선장그린컴플렉스 일반산단(2021~2027) 등 10곳(805만7000㎡)이다. 이와 함께 ▲아산 제2디지털 일반산단(2017~2027) ▲배방 갈매 일반산단(2022~2027) ▲아산리더스밸리 일반산단(2021~2026) ▲아산경동 일반산단(2022~2026) ▲배방 일반산단(2023~2028) ▲영인 일반산단(2024~2029) ▲영인디인더스 일반산단(2024~2028) 등 7곳(417만7000㎡)을 추가로 계획 중이다. 이들 산업단지 17곳의 총면적은 12.3㎢로 서울 여의도의 4배가 넘는 규모다. 무엇보다 아산시가 투자기업들에 대해 유치부터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 ‘현장 맞춤형’ 지원 정책에 초점을 맞춘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아산시는 기업의 투자 상담 요청에 수동적으로 응대하지 않고 먼저 기업체를 방문해 맞춤형 상담으로 투자처로서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또 투자협약을 체결한 기업의 실질적인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투자금액의 일부를 지원하는 보조금 제도를 운영 중이다. 올해는 5개 기업에 394억 원(국비 296억, 도비 38억, 시비 60억)을 지원하고 있다. 투자 이후에는 ‘기업애로자문단’이 직접 찾아가 경영활동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 기업들이 놓치기 쉬운 혜택을 꼼꼼히 지원하기 위해 기업지원 정보를 담은 (사)아산시기업인협의회의 메일링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아산시는 또 중소벤처기업부 및 충남도와 협력해 지역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매출채권 보험료 지원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지원 등을 통해 기업 성장을 뒷받침하며, ▲수출보험료 지원 ▲해외 마케팅 활동 지원 ▲무역사절단 파견 등을 통해 기업과 손잡고 글로벌 경제도시로 도약하고 있다. 조일교 아산시장 권한대행은 최근 (주)성우하이텍 아산공장, 현대자동차(주) 아산공장, 디와이오토(주) 등 정기적으로 관내 기업을 직접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지원책을 논의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을 두고 반 홀 코닝 한국 총괄사장은 한국경제 기고문(10월 31일자) ‘글로벌 기업이 보는 한국의 투자매력’을 통해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외국인 투자 유치 정책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중략… 당사의 제조시설이 있는 충청남도와 아산시 같은 지방자치단체도 다각도로 지원하고 있다”고 평가한 바 있다. 조일교 아산시장 권한대행은 "기업의 발전은 곧 지역의 발전이라고 생각하고, 정주 여건 개선과 맞춤형 지원으로 기업 성장을 뒷받침하겠다”면서 "기업이 찾는 최적의 파트너, 아산시가 새로운 성공을 함께 이루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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