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이번 자료는 진로교육원 진로체험실‘지역사회탐구실’파견교사와 체험실 강사들이 한 팀이 되어 공동 개발했으며, 세종스마트시티 7대 혁신 요소*를 학생들이 보드게임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모빌리티, 교육과 일자리, 에너지와 환경, 생활과 안전, 헬스케어, 거버넌스, 쇼핑과 생활
‘세종스마트시티 꿈자람마을’에는 ▲스마트 신호등 ▲창업혁신센터 ▲제로에너지건축물 ▲스마트 CCTV ▲빅데이터 기반 관객 맞춤형 공연 ▲온라인 정책 투표 플랫폼 ▲맞춤형 의료서비스 등 스마트도시 구성요소를 반영한 보드게임, 스마트 키워드 카드, 모범시민 카드 등 학생 참여와 흥미를 높이는 다양한 학습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스마트도시 설계ㆍ건설ㆍ운영과 연관된 진로 직업군 탐색 자료를 함께 제공하여, 학생들의 진로 확장과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다.
특히 진로교육원 ‘유튜브 채널’에 사용 방법 영상을 공유하여 학교 현장의 수업 적용 편의를 높였다.
진로교육원 파견교사 김선화는"스마트시티 요소와 관련 직업군을 보드게임으로 학습함으로써 학생 주도적 진로탐색 수업이 가능하도록 자료를 개발했다.”라고 설명했다.
자료를 배부받은 학교 현장에서도 만족도가 높다.
‘세종스마트시티 꿈자람마을’수업을 진행한 관내 중학교 진로전담교사는 "학생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개념을 게임으로 풀어내니 교실에서 웃음이 끊이지 않았다.”라며 만족감을 나타내며, "고민이 많을 학생들의 진로 전환기를 진로교육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어 현장 교사들도 힘이 난다.”라고 덧붙였다.
문민식 진로교육원장은"이번 자료는 진로전환기 학생 지원을 위해 진로교육원이 자체 개발ㆍ제작한 첫 자료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라면서, "앞으로도 진로체험실 수업이 학교에 확산·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진로교육원은 세종시의 지역 특성과 미래 도시 환경을 반영한 진로교육 강화를 위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협력하여 스마트도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이를 내년도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많이본뉴스
많이 본 뉴스
- 1충남문화관광재단, 아트듀오 결과전시회 공개
- 22027 충청 유니버시아드대회 조직위, '디지털마케팅' 부문 최우수상
- 3오인철 충남도의원, "홍보콘텐츠 제작 용역, 타시도 업체 편중 심각"
- 42027 충청 유니버시아드대회, 쾌속 수송라인’만든다
- 5IWPG, 천안서 ‘들꽃문화제·평화담기’…일상 속 평화 체험 공간 조성
- 6세종시의회 산건위, 2026년 도시주택 분야 예산안 심사
- 7이순신관광체험센터 ‘여해나루’ 개관 두 달…방문객 4만 명 돌파
- 8선문대, '스타팅 캠프’로 청년 창업 열기 확산
- 9아산시, 제설 모의훈련…겨울철 안전확보 총력
- 10순천향대, KOICA 르완다 청소년 봉사단 1차 파견

게시물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