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충남역사문화연구원, 문화유산 방문 관리 서비스 운영

기사입력 2025.09.05 15:5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충남 문화유산 소장처 대상 상시 신청 접수

    [크기변환]서산 보원사 소장 경판의 보존환경 정리 및 보존약품 설치2.jpg


    [시사캐치]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올해 도내 문화유산 소장처를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유물관리 서비스’를 개시하였다고 밝혔다.

     

     연구원 산하 충남역사박물관(이하 박물관)은 2020년 이래 훼손이 우려되는 충남 문화유산의 선제적인 보존관리를 위해 개인·문중·학교·사찰 등의 신청을 받아 동산 문화유산의 보관 상태를 점검하고 현장에서 간단한 세척과 보수, 보존약품 설치 및 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9월 4일(목)에는 서산 보원사(대한불교조계종 제7교구 수덕사 말사)를 찾아 충청남도 유형문화유산 〈천지명양수륙재의찬요 목판〉을 비롯한 200여 점의 경판에 대한 보존 상태와 보관 환경을 점검하여 문화유산 전용 방충제 및 조습제, 온습도계를 설치하고 계절별 관리 방법을 설명하였다. 연구원은 이를 시작으로 도내 문화유산 소장처의 상시 신청을 받아 방문 관리 서비스를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장기승 연구원장은 "소중한 충남 문화유산을 소장하고 계시는 여러분께서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박물관 전문 학예인력을 파견하여 안전한 보존관리를 지원해 드리겠다.”고 밝혔다.

     

     서비스 신청은 전화(041-840-5082) 또는 이메일(son@cihc.or.kr)로 상시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충남역사박물관 홈페이지(museum.cihc.or.kr) 공지사항 참조.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