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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미술관 아트포럼 개최

차별화된 충남미술관 운영 전략 모색

[크기변환]홍보포스터(2025_충남미술관_아트포럼).jpg

[시사캐치]충남미술관의 정체성과 운영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 미술 현장과 학계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미술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도는 27일 충남도서관 대강당에서 ‘2025 충남미술관 아트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7년 개관을 목표로 건립 중인 충남미술관의 특성화 전략과 차별화된 미술관 사업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미술 분야별 전문가, 지역 예술인, 도민, 도·시군 관계 공무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행사는 홍보 영상 상영, 발제, 종합 토의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공존하는 예술: 미술관의 새로운 상상력’을 주제로 한 이번 포럼에선 충남미술관의 비전과 운영 전략을 공유하고 지역 미술 발전 방안, 미술관과 지역사회 간 상생 방안 등을 모색했다. 1부 발제에서는 이나연 전 제주도립미술관장, 변지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부연구위원, 안미희 전 경기도립미술관장이 각각 △뿌리 내리고 함께 자라다: 지역 작가와 생태미술관 △충남미술관의 운영 방향 △충남미술관의 소장품 수집 전략을 발표해 충남미술관이 지역 작가와 협력하고 생태적 가치를 반영하는 미술관으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방향을 제시했다. 2부 발제에선 심상용 서울대 미술대학 교수, 정일주 월간 퍼블릭아트 편집장, 권남희 뮤지엄교육연구소 대표가 각각 △예술과 생태의 공진화를 위한 미술 전시 및 콘텐츠 기획의 이론과 방법론 △미술관 홍보: 국내 유수 미술관 홍보 방식과 효율 △충남미술관, 교육의 미래 그리기 발표를 통해 전시 기획과 홍보, 교육 등 미술관 운영 전반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하고 충남미술관의 전략적 운영 방향을 제안했다. 종합 토의에서는 충남미술관이 지역사회와 협력해 지속 가능한 미술 문화 환경을 구축할 것과 미술관이 단순히 예술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을 넘어 지역 예술인과 협력해 지역 문화의 중심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아울러 이번 포럼은 충남미술관 건립 및 연구 성과를 소개하는 홍보부스와 충남미술관 조감도를 배경으로 사진 촬영이 가능한 사진 구역(포토 부스)을 운영해 관람객들로부터 호평받았다. 조일교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충남미술관은 단순 전시뿐 아니라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 문화적 가치 창출의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충남미술관의 비전과 방향을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미술관이 더 발전할 수 있는 논의를 활발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미술관은 홍성군 신경리 887번지에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연면적 2만 8396㎡)로 건립 중이며, 도는 지역 예술계, 미술 분야별 전문가와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협력하면서 충남미술관만의 방향성과 운영 방안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충남문화관광재단 CN갤러리, 노드 트리 그룹전 ‘유기적공명-에디아포닉’개…

2025년 제 13회차 정기대관 11월 28일(금)부터 12월 7(일)까지

[크기변환][사진자료] CN갤러리, 노드 트리 그룹전 ‘유기적공명-에디아포닉 개최.jpg

[시사캐치]충남문화관광재단은 충청남도 문화예술 서울전시장 CN갤러리(서울 종로구 북촌로 5길 56-7)에서 2025년 제13차 정기대관 전시 노드 트리 그룹전 ‘유기적공명-에디아포닉’을 11월 28일부터 12월 7일까지 10일간 개최한다. 이번 정기대관 전시는 서해안에서 만난 물질과 풍경을 바탕으로, 사라지거나 남겨진 흔적을 새로운 시각으로 풀어내는 아티스트 듀오 노드 트리(NODE TREE)의 그룹전이다. 버려진 그물과 플라스틱, 철분 등 일상 속 재료들은 △설치 △영상 △사운드 작업으로 확장되며, 갤러리 전 층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관람객과 만난다. 작업은 충남 태안 신진항과 천수만, 서산 AB간척지 등에서 수집한 재료를 해체하고 다시 엮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작가는 풍경을 직접 재현하는 대신, 재료가 품은 호흡과 리듬을 드러내는 데 집중한다. 관람객은 이를 통해 재료가 지나온 경로와 사용의 흔적을 마주하며, 우리의 환경과 삶을 새롭게 바라보는 경험을 하게 된다. 부여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아티스트 듀오 노드 트리(NODE TREE)는 지역에 남은 기억과 장소의 흔적을 꾸준히 탐구해왔다. 이화영은 지역의 서사를 시각적으로 풀어내고, 정강현은 현장음과 전자음으로 공간의 리듬을 만든다. 두 작가는 사라진 것을 현재의 감각으로 번역하며, 지역성과 시간성을 잇는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오는 11월 29일 오후 2시에는 아티스트 토크와 사운드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관람객은 작업이 생성되는 과정과 지역에서의 경험을 직접 들을 수 있으며, 이어지는 퍼포먼스를 통해 작품의 감각을 더욱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전시는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주 월요일과 공휴일은 휴관한다. 자세한 내용은 CN갤러리 홈페이지 또는 CN갤러리(02-739-6406)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충남 캐릭터 워디가디, 대한민국 캐릭터 어워즈 大賞 수상

2025-2026 충남방문의해”맞이 지역 랜드마크 부상

f_[사진자료-1] 충남관광 캐릭터 워디가디 2025 대한민국 캐릭터 어워즈 大賞 수상 (1).png

[시사캐치]충남관광캐릭터 ‘워디가디’가 ‘2025 대한민국 캐릭터 어워즈’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및 기업 캐릭터 가운데 뛰어난 기획력과 홍보 효과를 인정받은 결과로, 충남의 대표 관광 브랜드로의 위상을 전국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25일 충남문화관광재단에 따르면 ‘워디가디’는 올해 디지털조선일보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후원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캐릭터 공모전인 ‘대한민국 캐릭터 어워즈’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시상식은 25일 서울 코리아나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충남문화관광재단은 지난해 관광캐릭터 ‘워디가디’를 개발한 이후, ‘충남방문의 해’와 연계해 다양한 관광 홍보 콘텐츠 제작 활동을 벌여 왔다. 특히 축제장마다 캐릭터 인형을 등장시켜 방문객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웹툰 및 로고송, 키링 등 기념품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도민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아왔다. 이번 수상에 따라 ‘워디가디’는 서울 주요 도심 전광판(서울시청, 남대문, 강남 신세계 등)을 비롯해 온라인 뉴스, 유튜브 등을 통해 노출되면서 충남관광의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충남문화관광재단 관계자는 "2025-2026 충남방문의 해를 맞아 ‘워디가디’와 함께 도내 관광지와 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워디’는 충남의 도조(道鳥)인 참매를 귀엽고 앙증맞게 형상화했으며 ‘가디’는 백제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무덤의 수호동물인 석수(진묘수)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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