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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시, 고병원성 AI 확산 방지…방역 강화

재난안전대책본부 24시간 비상 근무, AI 인체감염 대책반 구성

[크기변환]이동 및 출입통제 (3).jpeg

[시사캐치]천안시는 야생조류에 이어 산란계 농장에서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됨에 따라 확산을 막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한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이날 오후 행정안전부와 재난안전대책본부 실무회의를 열고 방역 대응 방안을 점검했다. 이명열 농업환경국장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는 AI 피해 최소화를 위해 대응현항과 향후 계획 등을 논의했다. 지난달 3일 풍세면 풍서천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 AI 바이러스 H5N1형이 검출된 데 이어 이달 9일에는 직산읍 산란계 농장에서 H5 항원이 확인됐다. 천안시는 산란계 농장에서 AI 발생이 확인됨에 따라 가축 이동을 제한하고 사람·차량 출입을 통제했으며 소독 등 초동 방역 조치를 했다. 발생 농장에서 사육 중인 산란계 3만 3,000여 마리에 대해서는 살처분 및 잔존물 처리했다. 신고 농장을 중심으로 반경 10㎞ 지역을 예찰지역으로 지정하고 방역대 안 26개 농장 가금류 227만 7,000여 마리를 대상으로 이동 제한 및 긴급예찰을 실시한다. 추가 발생이 없으면 이들 농장에서 사육 중인 가금류에 대해 내년 1월 중 정밀검사 실시하고 이동제한 해제 여부를 결정한다. 천안시는 상황 종료 시까지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24시간 비상 근무에 돌입했다. AI 감염 예방을 위해 철새도래지 출입을 통제하는 초소를 운영해 축산 차량·종사자 진입을 통제하고 낚시 활동이나 야생철새 접촉을 금지한다. 목천·병천·성환 도 경계에 거점소독시설을 가동하고 용정· 가송단지 밀집단지에 통제초소를 운영하고 있다. 10만 수 이상 대규모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사전 점검을 추진하고 소독차량을 동원해 철새도래지와 가금 농장 진입로 등 축산차량 주요 통행도로 소독을 강화한다. 또 AI 인체감염 대책반을 구성해 살처분 참여자 통제초소 출입을 관리하고 현장 내 인체감염 예방방법을 지도·점검한다.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 부시장은 "최근 전국적으로 야생조류와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하는 만큼 선제적 예찰과 철저한 방역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농가에서는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산시의회 기획행정농업위원회, 사업 효과·집행 타당성 중심 예산 검토

2026년도 예산안 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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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캐치]아산시의회 기획행정농업위원회는 제263회 아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2026년도 본예산 심사를 진행하며 부서별 예산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예산 편성의 실효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전남수 위원장은 지역경제과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지역대학 산학협력 예산과 관련해, 사업 추진을 책임지는 산학협력단장이 심사 자리에 참석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책임 있는 사안에는 책임 있는 사람이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며 불참에 대한 유감을 표했다. 또한 "산학협력 사업이 여러 해 동안 지속되고 있음에도 보조금 정산을 제외한 사업 평가와 성과관리 체계가 미흡하다”고 지적하며, 체계적인 관리와 성과 평가 시스템을 갖춘 후 사업을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지역사랑상품권 활성화 지원 예산 심사에서는 "아산페이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본래 목적보다는 시민들에게 단순한 10% 할인 혜택, 생활비 보탬 수단으로만 인식되고 있다”며, "집행부가 아산페이의 취지와 목적에 부합하도록 각자의 역할에 충실해 달라”고 강조했다. 명노봉 부위원장은 지역경제과 예산 심사에서 관내 3개 대학(순천향대·선문대·호서대)과 연계한 산학협력 공모사업이 기술개발보다 인재 양성에 편중돼 있으며 성과관리도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명 부위원장은 "인재 양성 성과가 실제 지역 내 취업·창업으로 이어지고 있는지 명확히 평가할 수 있도록 ‘아산형 산학협력 성과평가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지역 정착률과 취업·창업 실적 등 실질적인 성과 기준을 확립해 산학협력이 단순 예산 지원 넘어 아산시가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평가와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기애 의원은 홍보담당관 소관 예산 심사에서 전년 대비 2억 1천만 원 증가한 홍보예산의 적정성과 실효성을 집중적으로 검토했다. 이 의원은 "‘시정 홍보 영상 제작’은 지방선거 일정으로 상반기 추진이 어려운 만큼 본예산이 아닌 추경 반영이 타당하다”고 지적하며, 단일 영상보다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통해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아파트 승강기 모니터 등 공간 활용 홍보의 관외 지역 확대 계획에 대해 ”실행하기 어렵다"고 지적하며 신중한 검토를 요청했다. 이어 "육교 현수막이 아산페이, 축제에 편중되고 가독성이 떨어진다”며, 안전·재난·교통 등 생활 밀착형 정보 확대와 운전자 인지성을 높이는 디자인 개선을 요구했다. 박효진 의원은 투자유치과 예산안 심사에서 아산테크노밸리 산업단지 지역 상생 문화예술축제 지원 예산과 관련해, 해당 사업이 2022년과 2023년에는 도의원 사업비로 지속적으로 지원되다가 2024년부터 중단된 점을 지적했다. 박 의원은 "선거 시기와 연계된 일회성 지원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며, 사업 지속 여부에 대한 명확한 기준 마련을 요구했다. 또한 인주일반산업단지 CCTV 설치 공사 예산과 관련해서는 "20년 이상 노후화된 장비의 교체 필요성에 대해 실제로 식별이 어려울 정도로 화질이 저하됐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영상 자료를 제출해달라”며 예산 산정 근거에 대한 철저한 검증 강조했다. 아울러 ‘산단 근로자 천 원의 아침밥 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실제 이용자 수가 수요에 비해 적어 효과성이 낮다”고 지적하며, "아침 식사 지원보다는 점심 식사 지원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고 말하고, 사업 방향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를 요청했다. 김미영 의원은 시민소통관 예산 심사에서 성인지 예산서에 기재된 내용이 본예산서와 연계되지 않는 문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예산서상으로는 성별 구분 없이 편성·집행했다고 명시돼 있으나, 실제로는 성별 격차 해소나 특정 성별 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 요소가 부족해 실질적 성인지 사업으로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단순한 성비 나열이 아닌 남녀 모두의 참여 확대가 반영된 사업 설계가 필요하다”며 성인지 예산서와 본예산서 간 불일치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요구했다. 또한 지역경제과 예산안 심사에서는 신규 정부 공모사업 대응 예산과 관련해, 지역 대학이 추진 중인 AI로봇 및 첨단산업 분야 공모사업을 언급하며 "아산시가 반드시 선정되어 미래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초기 단계부터 시의 실질적 지원과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김희영 의원은 홍보담당관 예산안 중 언론 스크랩 프로그램 구입 예산을 집중 검토하며 "자동 스크랩이 가능한 20개 언론사를 제외하면 기존과 다르지 않은 수동 모니터링 방식이 유지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프로그램 도입은 단순 직원 업무 경감을 넘어 홍보 전략과 연계된 실질적 활용 계획이 갖춰져야 한다”며, 다수 지자체가 이미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상황에서 "아산시 도입이 지연된 이유”에 대한 명확한 설명도 요구했다. 이어 "TV 송출 중심의 기존 홍보 방식 벗어나 생활제품 스티커 등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홍보 매체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전남수 위원장은 "본예산 심사는 시민의 삶과 직결된 살림살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절차”라며 "2026년도 예산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심사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아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 2026년도 예산안 심사

소관 부서 주요 사업 전반 심도 있게 점검

[크기변환]사진2_제263회 제2차 정례회 2026년도 본예산 심사_문화복지환경위원회.JPG

[시사캐치] 아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는 제263회 아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2026년도 예산안을 심사하며 소관 부서의 주요 사업 전반을 세밀하게 점검했다. 이춘호 위원장은 아산문화재단 예산안 심사에서 "공연 관련 예산이 해마다 크게 변동하고 있다”며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예산 편성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또한 사회복지과 예산안 심사에서는 "열악한 환경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분들이 활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집행부가 꼼꼼하게 살펴 예산안에 반영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위원장은 "예산안 심사는 단순히 금액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예산이 시민을 위해 제대로 편성됐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라며 "물가 상승만을 이유로 한 단순 증액은 지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은아 부위원장은 문화예술과 심사에서 시립합창단 상임화로 인건비가 증액된 것과 관련해 "예산이 증가한 만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상임화 당시 청소년 역량 강화와 재능기부를 요청했다”며 시민을 위한 구체적인 운영 계획 제시를 시립합창단에 요구했다. 한편 관광진흥과 예산안에서는 신규 사업인 ‘관광택시’에 대해 ‘사업 추진 자체는 긍정적이지만, 현재 계상된 금액으로는 부족해 보이고 코스 설계·플랫폼 연계, 사전예약제 여부 등 구체적인 계획이 부족하다”며 추가 자료 제출과 면밀한 기획을 요청했다. 맹의석 의원은 문화예술과 심사에서 "시립합창단 상임화에 따른 예산 증액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조직 구조 변화에 맞춰 세입 구조도 보다 명확하게 재정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각종 축제와 공연이 과도하게 분산 운영되고 있어 예산 효율성과 시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과감한 통합과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달그락 페스티벌과 락 페스티벌의 유사성에 대해 "내용은 비슷한데 명칭만 다른 것은 시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며 일관된 명칭 사용을 당부했다. 아울러 문화재단 출연금 및 위탁사업에 대해 "사업 내용과 성과가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관리·감독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천철호 의원은 문화예술과 심사에서 아산문학상 공모전을 언급하며 "아산에서 인정받으면 전국에서도 통하는 공신력 있는 문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아산문화재단 출연금이 전년 대비 약 9억 원 증가한 것과 관련해 "인건비 증가와 신규 사업 확대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현재 4급 간부 공백과 회계 전문 인력 부족 문제가 있다”며 회계 전문 인력 충원과 자체 수익 구조 점검을 요구했다. 이어 설화예술제와 전국 프린지 페스티벌 등 기존 행사의 예산 증액이 "물가 상승에만 머물고 있다"며, 신규 콘텐츠 발굴 없는 행사 방식에 우려를 표했다. 지역 예술단체가 자립성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방향 전환을 주문했다. 김미성 의원은 산림과 예산 심의에서 "소나무 재선충병이 현재 아산에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도 예산을 다 소진해서 예비비 예산을 긴급히 더 진행했다”며 "그럼에도 내년 재선충병 방제 예산 시비 1억 7천여만원(1억 7782만원)을 삭감한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 재해 예방에 대한 아산시의 안일함을 꼬집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예산 전반에 대해 "올해 집행률이 저조한 사업이 내년 예산안에 삭감되지 않은 채 올해 예산 그대로 올라온 사례가 많다”며 관행적인 예산 책정에도 목소리를 높였다. 이춘호 위원장은 "앞으로도 시민의 세금이 효율적이고 책임 있게 사용될 수 있도록 꼼꼼하고 균형 있는 예산안 심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복지환경위원회에서 심사한 예산은 16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조정을 거쳐 17일 제3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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