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6-06-09 20:44

  • 맑음속초19.1℃
  • 구름많음20.5℃
  • 구름많음철원19.9℃
  • 구름많음동두천20.1℃
  • 구름많음파주19.6℃
  • 구름많음대관령15.6℃
  • 구름많음춘천21.8℃
  • 맑음백령도16.1℃
  • 구름많음북강릉18.7℃
  • 구름많음강릉20.8℃
  • 맑음동해19.0℃
  • 비서울21.2℃
  • 비인천20.1℃
  • 맑음원주23.1℃
  • 맑음울릉도17.7℃
  • 맑음수원20.4℃
  • 구름많음영월17.8℃
  • 맑음충주20.5℃
  • 맑음서산21.1℃
  • 맑음울진18.3℃
  • 맑음청주23.8℃
  • 맑음대전22.3℃
  • 흐림추풍령22.8℃
  • 구름많음안동23.2℃
  • 맑음상주22.6℃
  • 맑음포항21.0℃
  • 맑음군산20.7℃
  • 맑음대구24.2℃
  • 맑음전주21.7℃
  • 맑음울산19.1℃
  • 맑음창원19.1℃
  • 맑음광주23.3℃
  • 맑음부산19.8℃
  • 맑음통영20.3℃
  • 맑음목포20.6℃
  • 맑음여수21.0℃
  • 맑음흑산도17.9℃
  • 맑음완도20.2℃
  • 맑음고창20.2℃
  • 맑음순천19.2℃
  • 구름많음홍성(예)22.6℃
  • 맑음22.6℃
  • 맑음제주20.9℃
  • 맑음고산19.9℃
  • 맑음성산19.6℃
  • 맑음서귀포21.0℃
  • 맑음진주20.0℃
  • 흐림강화18.3℃
  • 구름많음양평22.5℃
  • 구름많음이천23.0℃
  • 구름많음인제18.4℃
  • 구름많음홍천20.6℃
  • 구름많음태백16.9℃
  • 맑음정선군19.2℃
  • 맑음제천18.6℃
  • 맑음보은22.4℃
  • 맑음천안21.8℃
  • 맑음보령18.3℃
  • 맑음부여21.8℃
  • 맑음금산22.7℃
  • 맑음21.4℃
  • 맑음부안20.3℃
  • 맑음임실21.3℃
  • 맑음정읍21.7℃
  • 맑음남원23.8℃
  • 구름많음장수20.8℃
  • 맑음고창군20.8℃
  • 맑음영광군20.3℃
  • 맑음김해시19.4℃
  • 맑음순창군23.2℃
  • 맑음북창원20.7℃
  • 맑음양산시20.9℃
  • 맑음보성군21.6℃
  • 맑음강진군21.4℃
  • 맑음장흥21.0℃
  • 맑음해남20.6℃
  • 맑음고흥20.2℃
  • 맑음의령군21.6℃
  • 맑음함양군21.3℃
  • 구름많음광양시21.5℃
  • 맑음진도군18.9℃
  • 흐림봉화20.3℃
  • 흐림영주16.7℃
  • 맑음문경22.1℃
  • 구름많음청송군20.4℃
  • 구름많음영덕18.2℃
  • 맑음의성22.2℃
  • 구름많음구미24.1℃
  • 맑음영천21.6℃
  • 맑음경주시20.4℃
  • 맑음거창20.7℃
  • 맑음합천22.1℃
  • 맑음밀양22.2℃
  • 맑음산청21.0℃
  • 맑음거제19.0℃
  • 맑음남해20.2℃
  • 맑음20.4℃
기상청 제공
시사캐치 로고

지역

전체기사 보기

장기수 천안시장 당선인, 준비위원회 가동…조용한 출발·빠른 준비

지역화폐 · 365일 공공서비스 우선 추진

[크기변환][크기변환][크기변환]천안대전환준비위원회 출범 (2).jpg

[시사캐치]장기수 천안시장 당선인이 6월 8일 오전 7시부터 별도의 출범식없이 공식 업무를 시작하며 민선 9기 시정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장 당선인은 인수위원회 역할을 수행할 조직으로 ‘천안대전환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시민과 함께 만드는 새로운 시정 비전 수립에 나설 계획이다. 천안대전환준비위원회는 별도의 인수위원을 위촉하지 않고 실무 중심의 운영 체계를 구축한다. 준비위원회는 실무진 3명, 파견공무원 2명과 각 분야 전문가 및 시민들로 구성된 100여 명 규모의 자문위원회로 운영될 예정이다. 자문위원회는 ▲AI행정분과 ▲전략산업경제분과 ▲문화관광분과 ▲체육교육분과 ▲보건복지분과 ▲도시건설교통분과 ▲농촌농림환경분과 등 7개 분과로 구성된다. 준비위원회는 민선 9기 시정의 방향과 우선순위를 정립하는 한편, 시정 비전과 슬로건 제시, 주요 현안 점검, 공약 실행과제 발굴 및 구체화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준비위원회는 그동안 장 당선인이 선거 기간 동안 진행해 온 각계각층 시민 간담회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계획이다. 간담회에서 제안된 시민 정책과 생활민원, 지역 현안 등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담당 부서와 관련 기관·단체를 연결해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간담회는 취임 전까지 꾸준히 진행하여 시민과의 소통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무엇보다 민생경제 회복과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한 핵심 공약은 취임과 동시에 우선 추진된다. 장 당선인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지역화폐 발행과 시민을 위한 ‘365일 공공기관 서비스’ 구축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장 당선인의 업무 공간은 천안종합운동장 1층 천안도시공사 사무실 맞은편에 마련됐다. 장 당선인은 "업무 보고를 받는 시간을 줄이고 실제로 일하는 조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며 "실무진의 신속한 처리와 자문위원회의 전문적인 협조를 바탕으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선거 기간 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렸던 변화와 혁신을 하나씩 현실로 만들기 위해 꼼꼼히 준비하겠다”며 "새로운 출발은 늘 설렘과 책임을 함께 안겨준다. 시민의 기대를 가슴에 새기고 천안의 더 큰 도약을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말보다 결과로, 약속보다 실천으로 평가받겠다”며 "시민과 함께 만드는 천안, 이제 천안대전환의 여정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한편 장 당선인은 비서실장과 팀장급 인사를 공개모집 방식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이는 능력 중심의 인사혁신과 경쟁 체제를 도입하기 위한 것으로, 공직사회에 새로운 변화와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며 일하는 조직문화 조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조상호 세종시장 당선인, 인수위 구성 완료

7개 분과 3개 T/F 가동 채비…시정 5기 미래 청사진 마련 역점

[크기변환]KakaoTalk_20260609_200912544.jpg

[시사캐치]조상호 세종시장 당선인이 6월 9일 인수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시정 5기 준비 작업에 돌입했다. 제5대 세종특별자치시장직 인수위원회는 분야별 전문성과 현장 경험을 갖춘 각계 전문가와 시민 대표 등 20명이 위원으로 참여하며, 7개 분과와 3개 T/F 체제로 운영된다. 7개 분과는 △기획조정 △보건복지 △문화체육관광 △도시주택환경△균형발전교통 △안전자치 △경제산업분과로 구성되어 시정 전반에 대한 정책 점검과 공약 실행 방안 마련에 나선다. 또한 △행정수도 △재정안정화 △상권활성화 등 3개 T/F를 운영해 세종시 핵심 현안에 대한 전략 마련과 실행 방안 도출에 집중할 계획이다. 시정 5기 인수위원장은 김영 고려대 세종캠퍼스 前 부총장이 맡았다. 인수위 운영을 총괄하는 부위원장은 시정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박성수 前 세종시 의원이 맡았으며, 대변인은 이현정 시의원이 맡아 시민 및 언론과의 소통 창구역할을 수행한다. 인수위 실무를 총괄하는 기획조정분과는 문서진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수석부위원장이 분과장 및 총괄 간사를 맡고 이소연 前 국회의원 보좌관이 참여한다. 각 분과에는 분야별 전문성과 현장성을 갖춘 인수위원들이 참여해 시민 중심의 정책 방향과 실행력 강화에 힘을 보탠다. 보건복지분과는 민길례 세종시 지체장애인협회 사무처장이 분과장을 맡고 손성실 前 세종시 어린이집 연합회 민간분과 위원장이 참여한다. 문화체육분관광분과는 안경주 前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촉 위원이 분과장을 맡고, 임재일 前 공주대학교 객원교수가 참여한다. 도시주택환경분과는 조판기 국토연구원 부원장이 분과장을 맡고 황재훈 행정중심복합도시 총괄 기획가가 참여한다. 균형발전교통분과는 최인자 前 세종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이 분과장을 맡고 김강산 우문현답 교통포럼 대표가 함께 참여한다. 안전자치분과는 서한순 전 인사혁신처 국장이 분과장을 맡고 박기용 한국국토정보교육원 교수가 참여한다. 경제산업분과는 백유미 중부대학교 교수가 분과장을 맡고 정명식 한국노총 세종지역본부 의장이 참여한다. 행정수도 TF는 황치환 한국 YMCA 전국연맹 부이사장이 팀장을 맡고 차현숙 한국법제연구원 혁신법제센터장이 참여한다. 재정안정화 TF는 박동완 前 국정기획위원회 특별보좌관이 팀장을 맡고 이현정 세종시 의원이 겸임한다. 상권활성화 TF는 임재일 교수가 겸임한다. 인수위원회는 오는 10일 오전 10시 집현동 행복누림터에 마련된 인수위 사무실에서 현판식과 위촉식을 갖고 공식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조상호 당선인은 "인수위원회를 통해 시정 5기 공약의 실현 가능성을면밀히 검토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 수립과 주요 시정 현안 점검에집중할 계획”이라며 "특히 행정수도 완성과 시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과제를발굴해 시정 운영의 실행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백석대학교, 구강보건의 날 맞이 '글로벌 스마일 캠페인' 개최

f_260609_보도자료(백석대학교, 구강보건의 날 맞아 글로벌 스마일 캠페인 개최) 1.png

[시사캐치]백석대학교(총장 송기신) 치위생학과는 글로벌인재센터와 함께 4-2 앵커사업을 연계하여 9일(화) 오전 9시 30분, 교내 예루살렘광장에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글로벌 스마일 캠페인(Global Smile Campaign)’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매년 6월 9일 구강보건의 날을 기념해 마련된 행사로, 언어와 문화적 차이로 인해 예방 중심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접근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올바른 구강건강 관리 습관을 알리고 건강한 대학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됐다. 특히 구강보건의 날 당일 캠퍼스에서 외국인 유학생만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외국인 유학생의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보건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행사에는 외국인 유학생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치위생학과 교수와 학생이 운영진으로 나서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참가자들은 올바른 칫솔질 방법 교육을 비롯해 손위생 관리 체험, 구강위생용품 사용법 교육, 치과기구 맞추기 체험, 게임 및 기념품 증정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구강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익혔다. 또한 참가자 전원에게는 일상 속 구강건강 관리를 실천할 수 있도록 칫솔과 치약, 치실 등 구강위생용품등을 지원했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구강건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은 물론 한국의 예방 중심 보건문화에 대해서도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여한 국제학부 한국어전공 엥크볼드 엥흐수렝(여·1학년·몽골) 학생은 "한국에 와서 구강건강 관리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울 기회가 많지 않았는데 직접 체험하며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며 "치과기구 체험과 칫솔질 교육이 특히 재미있었고 한국의 구강보건 문화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치위생학과 이명진 주임교수는 "구강건강은 전신건강과 삶의 질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예방과 자기관리 역량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한국 생활에 더욱 원활하게 적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백석대학교 치위생학과는 지역사회 구강보건교육과 노인·장애인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AI 기반 구강진단과 디지털 치과의료기술을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하며 미래 치과의료 환경을 선도할 전문 치과위생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과 지역사회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봉사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전공 역량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