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세종시교육청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결과 공유회’ 성료

기사입력 2024.12.13 19:4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130여 명이 참여, 홍보 노래(홍보 송) 합창, 우수사례 공유 등 진행

    f1_2024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결과 공유회1.jpg


    [시사캐치]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12월 13일에 정부세종컨벤션센터(SCC) 대연회장에서 ‘2024년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결과 공유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공유회는 올해로 도입 4년째를 맞이한 관계중심 생활교육의 우수 실천 사례를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공유회는 총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130여 명의 교원이 참가했다.

     

    ‘1부’에서는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주제로 한 질문 홍보 노래(campaign song), 성과 보고, 실천 이야기 한마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먼저, 세종예술고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고 녹음한 ‘관계중심 생활교육 6단계 질문 홍보 노래(campaign song)’를 선보였다.

     

    ‘홍보 노래(campaing song)’에는 교육 현장의 모든 교원과 학생들이 마음으로 느끼고 실천해야 할 관계중심 생활교육의 핵심 내용이 담겨있으며, 참석자들은 경쾌한 리듬의 ‘홍보 노래(campaign song)’를 합창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홍보 노래(campaign song)’를 합창한 한 교원은 "노래를 따라 부르다 보니 관계중심 생활교육의 핵심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6단계 질문도 자연스럽게 몸에 뱄다.”라고 말했다.

     

    이어,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실천하기 전과 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고운중학교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든 상황극 영상을 감상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성과 보고 순서에서 지난 4월과 10월에 실천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우리 반 관계지수’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으며, 이는 학교에서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학급을 운영하는 것이 학생들의 관계 형성과 갈등 해결 역량 향상에 효과적임을 보여주는 결과다.

     

    ‘1부’ 마지막 순서로, 교원들의 실천 이야기 한마당이 펼쳐졌다. 유·초·중등 학교급별 교원들의 다양하고 생생한 생활교육 실천 이야기는 참석자들의 마음에 깊이 와닿아 진한 감동과 깊은 공감을 전했다. ‘2부’에서는 분야별 우수사례 공유와 분임 토론 등이 활발히 진행되었다. 우선, 지원, 실천, 성장 등 총 3개 분야의 실천 교원들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이에 대해 분임별로 자유롭게 토론을 진행했다.

     

    분임별 자유 토론은 유‧초‧중등 교원들이 각 학교급에 따른 서로 다른 관점을 공유하고 토론하면서 주체 간 이해를 도모하고, 함께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찾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한 분임 발표자는 "올해는 학교 현장에서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교육공동체가 함께 실천하며, 이를 중요한 과제이자 목표지점으로 삼아 의미 있는 성과를 이뤄낸 한 해였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생들이 서로 좋은 관계를 맺으면서 즐겁고 행복하게 학교생활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세종의 모든 학교가 관계를 배우고 성장하는 공간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