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충남교육청, ‘학생자치활동 안내서’ 각급 학교 보급

기사입력 2023.01.03 08:3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학생자치활동 지도 경험 풍부한 현장교사들이 전담팀 이뤄 초등, 중·고등 2종으로 개발…
    학생자치활동의 효과적인 운영방법과 다양한 사례 담아내

    [크기변환](사진) 학생자치횔동 안내서.jpg


    [시사캐치]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학생들의 민주시민역량을 강화하고, 자치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학생자치활동 안내서’를 개발하여 각급 학교와 지역학생회연합, 교육지원청에 보급했다고 밝혔다.

     

    이번 안내서는 학생 자치활동 지도 경험이 풍부한 현장교사들이 전담팀을 이뤄 초등, 중·고등 학교급별 2종으로 맞춤형 자료를 개발했으며, ▲학생 자치의 역할 및 필요성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구성 방법 ▲학생회 행사 기획 과정 및 다양한 사례 제시 ▲학생들의 의견을 모으는 의사결정 방법 ▲학생회의 다양한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 및 참여 방법 등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특히, 소규모 학교가 많은 초등학교의 상황을 반영하여 다모임의 의미와 운영방법을 제시했고, 대면·비대면 혼합 회의 진행 방법 및 사례 또한 담아내 다양한 상황에서도 효율적으로 학생자치활동을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우리교육청은 학생들이 학교 의사결정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며 삶의 주체성을 강화하고, 학생자치를 궁극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충실히 지원해왔다.”며, "이번에 보급된 학생자치활동 안내서를 통해 학생들이 개인의 삶과 공공의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의사결정 방법을 탐색해 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