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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기변환]KakaoTalk_20251211_145450385.jpg](http://www.sisacatch.com/data/editor/2512/20251211160942_d6691cd79d61b4a6f68f1f12f88cb279_ezyr.jpg)
이번 포럼은 남부권 학령인구 감소와 읍·면 지역의 교육격차, 작은학교의 운영 어려움 등 지역 교육환경의 변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논산·계룡의 지속 가능한 교육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포럼은 ▲개회 및 국민의례 ▲내빈 소개 ▲지역 현안 발표 ▲충남 미래교육 강연 ▲자유토론 및 질의응답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학부모·교원·지자체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지역 교육문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지역 현안 발표에서는 ‘논산·계룡의 인구 변화와 교육 인프라 불균형’을 주제로, 학령인구 감소가 가져오는 학교 규모 축소 문제와 농촌지역 돌봄·통학 격차, 도심 중심의 교육 인프라 집중 현상 등이 공유되었다. 발표자는 실제 사례를 통해 작은학교가 겪는 어려움과 지역 교육자원 간의 격차를 설명하며, "작은학교의 약화는 지역 공동체의 쇠퇴와 직결되며, 학교는 단순한 교육기관이 아니라 지역을 지탱하는 기반”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충남 미래교육 강연에서 이병도 소장은 논산·계룡의 학령인구 변화 자료와 권역별 교육 여건을 분석하며 "학령인구 감소는 위기이자 새로운 교육 모델을 설계할 기회”라고 말했다. 또한 "논산과 계룡은 군·도농복합도시·농촌권이 공존하는 특성을 살려, 학교를 교육·문화·복지·경제가 결합된 ‘지역 부활 플랫폼(R-Hub)’으로 재정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참석자들은 ▲작은학교의 지속가능성 확보 ▲유휴교실 활용과 복합화 ▲마을교육 연계 프로젝트 학습(R-BL) ▲읍·면 지역 통학 지원 확대 ▲온종일 돌봄 체계 강화 ▲AI·디지털 기반 맞춤형 학습 도입 ▲지역산업과 연계한 특화교육 등 다양한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포럼을 통해 논산·계룡의 교육 현실을 공유하고 교육주체들이 미래교육 전략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충남교육연구소는 앞으로도 충남 15개 시·군을 순회하며 지역 기반 미래교육 의제를 발굴하고, 다양한 교육주체들과 함께 충남형 미래교육 모델을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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