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사이언스 초청 과학교실」은 학생들에게 과학기술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프로그램으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의 지원으로 협력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교육복지안전망 ‘희망교실*’에 참여하는 초등 5학급과 중등 5학급을 선정하여 학급별 1회씩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을 방문하여 다양한 첨단과학을 실험하고 체험하는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희망교실: 교육복지사 미배치학교 학생의 건강한 성장지원을 위한 학급(동아리) 단위 공모형 프로그램
주요 활동 내용은 ▲ 호기심을 찾아 떠나는 여행 ▲ 먹고 마시는 음식에도 과학이? ▲ 인공지능이 그림을 그려? 등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10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과학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의 활동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급의 한 담임교사는"과학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진행되는 교육과 체험활동은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재미있게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대전광역시교육청 관계자는"평소 과학을 직접 체험해볼 기회가 적은 학생들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해 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 감사드린다.”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교육적 성장의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