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치]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은 17일(화), 24일(화) 오전 10시 관내 학부모를 대상으로 2회에 걸쳐 대면 교육을 천안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실시한다.
2023년 시도 특색사업 ‘우리 동네방네 마을 속으로’교육은 충남역사문화연구원장을 역임하였으며 백석대·호서대에서 한국사 강의를 하고 있는 조한필 전 원장을 초빙하여 1차시(17일)에는‘천안에 묻힌 박문수, 암행어사인가?’ 2차시(24일)에는 ‘태조 왕건, 천안 신도시를 만들다’를 주제로 교육할 예정이다.
조 전 원장은 1차시에서 박문수가 정식 암행어사는 아니었지만 암행 감찰 업무를 수행한 별견어사였음을 밝히고, 그가 암행어사의 상징이 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한다. 2차시는 태조 왕건이 전주의 후백제를 공격하기 위해 천안에 군사교두보를 마련했고, 후삼국 통일 의지를 담아 도시 이름 천안(天安)도 지었음을 밝힐 예정이다.
이번 교육은 천안지역 역사 속 이야기를 통해 천안시 역사 정체성을 파악하고, 나아가 우리 역사 문화에 대해 이해의 폭을 넓혀 21세기 문화시대에 대비할 수 있는 슬기로운 부모가 되어가는 시간으로 마련되었다.
박종덕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은"‘우리 동네방네 마을 속으로’교육을 통해 역사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향토애를 기초로 향토 문화 정신을 길러 우리 고장 문화 활성화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