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치] 충청남도교육청연구정보원(원장 김영숙)은 1월 10일부터 1월 19일까지 지역대학과 연계하여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교육 이해 직무연수’ 6개 과정을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도내 교원의 인공지능교육 수업 실천 역량 함양과 일반직 공무원의 충남형 인공지능교육 이해도 향상을 위해 마련되었다.
연수는 각각 1일씩 4~6시간 과정으로 진행되며 연수 참가를 사전 희망한 교원 및 일반직 공무원 120명이 참가한다.
연수과정명은 ‘충남형 인공지능교육 도움자료 활용 수업 설계’, ‘학교 관리자를 위한 인공지능교육‧마주온 이해’, ‘일반직 공무원 인공지능교육 이해’, ‘파이썬 이해 기초과정’으로 교육대상별 맞춤형 내용과 방법으로 운영된다.
‘충남형 인공지능교육 도움자료 활용 수업 설계 과정’은 2022 인공지능교육‧마주온 활용 창의적 수업사례 공모전 사례, 충남형 인공지능교육 도움자료 이해, 인공지능교육 수업 설계 노하우 등으로 구성되며, ‘학교 관리자 과정’은 미래교육과 인공지능의 이해, 인공지능교육 체험, 마주온 실습 등으로 구성되었다. 일반직 공무원 과정은 충남형 인공지능교육 정책 이해, 마주온 실습으로 진행된다.
연수강사는 선문대학교 교수, 인공지능교육 이끎교사, 교육전문직원 등 전문가로 구성되었으며, 선문대, 순천향대 등에서 연수가 운영된다.
김영숙 원장은 "이제 인공지능이 없는 일상생활은 상상할 수 없으며 우리 생활 속에서 인공지능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며, "연수를 통해 인공지능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수업에 적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청남도교육청연구정보원은 교실 속 인공지능교육 수업 실천을 지원하기 위해 연수 운영, 자료 개발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