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교육지원청은 2022년 인공지능교육 특화도시를 선포했고, 2023년 4차산업혁명 중점교육청으로 지정되어 인공지능교육 확산과 안착을 위해 다양한 교육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2023년 3월, 유·초·중·고·특수 교사 22명의 자발적 지원으로 구성된 인공지능융합교육 교사지원단을 조직하고, 학교급별 맞춤형 연수와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 나눔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지원단 구성원이 정기적인 학습공동체 모임을 통해 에듀테크 기반 수업혁신을 위한 주제 중심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 공간과 교재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배움자리는 교사지원단의 교실 수업 개선지원 역량 함양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인공지능 스페이스로 디자인된 네이버1784 신사옥을 견학하고 이 과정에서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인공지능 에듀테크, SW·ICT 특화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스마트팜을 활용한 생태공간을 탐방하고, 놀이와 체험을 통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인공지능 활용 수업에 대한 전문가 초청 특강 후 학교별 맞춤형 연수 지원을 위한 학교급별 지원 방안을 협의했다.
이경범 교육장은 인공지능융합교육 확산을 위한 학교 현장 지원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자리에 함께한 선생님들의 열정과 노력을 격려하며 함께 그리는 미래, 아산 인공지능 교육이 공교육 신뢰도를 제고하는 디딤돌이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