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치] 대전교육정보원은 대전AI교육지원체험센터에서 지역의 SW·AI교육 및 체험 격차 해소를 위해 8월 7일(월)부터 8월 11일(금)까지 관내 지역아동센터 및 아동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디지털 문제해결을 위한 찾아가는 SW·AI 체험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본 프로그램은 학교밖 지역의 디지털 문제해결 요구를 반영하여, 대전교육정보원 SW·AI교육 강사 및 파견교사가 신청 기관으로 직접 찾아가서 학생들의 SW·AI교육 관심도를 향상시키고 재미있는 SW·AI교구를 조작하며 체험 중심 디지털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지원하게 된다. ‘디지털 문제해결을 위한 찾아가는 SW·AI 체험교실’참가 신청은 7월 14일까지 대전AI교육지원체험센터(☎865-6041)에 유선으로 연락하면 된다.
대전교육정보원 대전AI교육지원체험센터에서는 디지털 시대 SW·AI교육 활성화 및 대전AI교육현장 지원을 위해 학교에서는 운영하기 어려운 다양한 인공지능 활용 체험 프로그램을 연중 개설하여 교육공동체의 참여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대덕연구개발특구연계 AI교육 프로그램, 기관 연계 AI 융합교육 체험 프로그램, 교육혁신을 위한 AI챗봇 활용 가이드 제작·배포, 교원 대상 ChatGPT 앱 활용 연수, 대전AI교육축제, SW·AI교구 대여 등을 통해 학교 정보교육이 활성화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특히 대전광역시교육청 과학직업정보과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한 협력으로 정보교육 정책이 학교현장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대전교육정보원의 이러한 노력은 최근 ‘AI교육의 현장(「교육데이터와 AI기반 교육혁신 이슈페이퍼 vol.2, DX교육데이터협회, 2023」’에서 ‘AI교육의 보물섬, 대전교육정보원’으로 소개되었으며, AI교육 현장의 여러 시사점을 공유하는 자료로서 교육부의 디지털 교육정책과 대전광역시교육청의 정보교육(AI교육) 추진 정책을 실현하는 모습을 제공하였다.
대전교육정보원 이은옥 원장은 "교육의 디지털 대전환 시대 AI기술과 결합한 맞춤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노력을 학교현장 안과 밖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지원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