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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정신건강 위기학생이 증가함에 따라 학교에서 학생들의 정서‧심리 상태를 수시로 관찰하고, 서로의 마음 챙김을 위해서 학교 관리자 등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에 초·중·고·특수학교 교장과 늘벗학교, 안전체험교육원, 학생화해중재원 등 직속기관장 120여 명을 대상으로 이번 연수가 진행됐다.
연수 내용은 ▲교장선생님들과 함께하는 생명사랑 교육의 이해(김현수,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교수, 대안학교 ‘프레네스쿨 별’ 교장) ▲위기대응 사례(종촌중학교 김일환 교감) ▲위기학생 학부모 사례(정선영 학부모)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 위기지원사례(센터장 김현진)로 구성됐다.
김현수 교수는 특강에서 코로나19 이후 학교 안정화를 위해서는 교장의 심리적 안정이 우선이며, 학업 손실 회복을 위해 학교 구성원 모두의 심리적 안정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위기 학생에게 보고‧듣고‧말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게이트키퍼 교육 정기 실시, 관계중심의 정신건강 회복프로그램, 학교공동체가 함께 위기 학생을 대응할 수 있는 연대 중심 체제 활성화, 학생‧학부모 교육 5가지가 중요하다고 제시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교는 가정 외에 학생들이 하루 중 가장 많이 생활하는 곳인 만큼 아이들을 가장 잘 알고 있다”라며,
"학생 한 명 한 명 촘촘한 정서적 지지와 소통을 위해 무엇보다 학교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교장 대상 연수 외에도 내달 12일 교감, 13일 전문상담(교)사, 14일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학생 자살 예방 연수를 지속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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