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축제는 농촌 신활력플러스사업을 통해 발굴‧육성된 활동가 모임(액션그룹)인 ‘바베큐두렁마을(대표 이희룡)’과 이인면 청년 활동가 그리고 지역민이 힘을 모아 개최하는 이색 행사이다.
전국 유명 연기(스모크) 바비큐 요리사와 함께하는 지역 육류, 해산물, 버섯 바비큐를 즐기는 시간과 함께 알밤 굽기체험, 바비큐 햄버거 만들기 체험을 진행한다.
또한 지역 대표 수제맥주인 ‘바인젠하우스’에서 새롭게 출시하는 ‘시골맥주’를 선보인다.
이와 함께 ‘더크로스 김경현 밴드’를 비롯한 국내 유명 록밴드 6개팀의 열정적인 공연이 축제의 열기를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낮 동안에는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해 어린이 대상 마블 히어로즈 퍼포먼스와 버블쇼, 찰방 캐릭터 사진, 신토리 캐릭터 등 활동과 20여 가지 체험, 볼거리가 준비된다.
또한 세종시와 같은 이웃 주민들의 숙박 편의시설 제공을 위해 이인면 야영장을 행사장으로 옮겨와 조성한 글램핑장을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모닥불 체험 등을 제공한다.
행사에 참여하고자 하는 단체나 개인은 ‘락,바베큐’ 운영사무국(문의처: 010-8193-9291)으로 사전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축제 누리집(https://url.kr/mjwprx)에서 확인하면 된다.
한편, 농촌 신활력플러스사업은 지역의 다양한 유무형 자원을 활용해 농촌의 자립적 지역 발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으로 공주시는 2024년까지 4년 동안 총 70억원을 투입해 농촌 마을 활성화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총 33개팀의 주민조직 사업 주체(액션그룹)를 발굴한 상황으로, 이날 사업에 대한 성과공유회도 함께 진행한다.
최원철 시장은 "이번 축제는 민간 주도로 농촌에서 청년들이 힘을 모아 진행하는 매우 의미 있는 행사이다. 앞으로 농촌 신활력플러스사업이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농촌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