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처음 열리는 ‘2023 세종 빛 축제’는 ‘빛으로 여는 하늘’로 라는 주제로 오는 12월 2일 오후 6시 이응다리 남측광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점등식)’을 시작으로 30일간 화려하게 펼쳐진다.
류제일 문화체육관광국장이 11월 22일 시청 2층 정음실에서 "2023 세종 빛 축제” 관련 기자브리핑을 열고 주제와 기획 의도,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했다.
류제일 국장은 브리핑에서 "우리시는 올 연말 금강변 정취를 아름다운 빛으로 즐기는 시간을 선사하고자 ‘2023 세종 빛 축제”기간 시민이 즐길 수 있는 이응다리 버스킹과 관광홍보존, 겨울철 간식거리 푸드트럭 운영도 병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체적인 큰 주제는 세종이 빛으로 여는 하늘이라는 걸 큰 주제로 해서 세종시만의 창의성 등 시간이 축적되는 느낌들을 빛으로 표현을 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디어파사드에도 창의적인 미래 도시 부분을 주제로 해서 지금 컨텐츠가 제작이 되고 있고 레이저쇼 또한 그런 대중성을 통해서 이응다리의 웅장함을 표현을 할 수 있게끔 준비하고 있다”면서 세종의 빛 그리고 일상의 빛이라는 세부 주제들로 축제에 걸맞는 조형물들이 설치된다고 부연했다.
세종 이응다리는 연간 100만 명 이상이 방문하여 찾는 지역 대표 야간관광 명소로, 문체부의 ‘2023 대한민국 지역문화매력 100선’, 한국관광공사의 ‘2023 대한민국 밤밤곡곡 100선’에 선정됐다.
축제의 기본 방향은 ‘예술성’과 ‘시민참여’로, ‘세종 빛 축제’를 겨울 대표 축제로 브랜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축제’의 메인 프로그램은 개막식과 미디어파사드, 레이저 쇼, 일루미네이션으로 구성했다.
또한 축제 공간을 3개의 테마*로 구분해 세종의 지혜와 애민 정신을 빛으로 구현한 다채로운 ‘빛 조형물’을 볼 수 있으며, 축제의 이름을 정하는 일부터 세부 프로그램 구성까지 시민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반영했다.
2023 세종 빛 축제의 출발을 알릴 개막식에서는 LED 미디어 퍼포먼스와 점등 퍼포먼스, 레이저 쇼가 펼쳐지고, 점등 퍼포먼스에서는 1,446명의 국민이 이응다리를 원으로 이어 축제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게 된다.
행사기간 주차 문제에 대해 류제일 국장은 "행사가 빛 축제고 야간에 해야 하기 때문에 주말에는 관공서가 비어있어 주차하는 데는 특별한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덧붙여 "세종교육청 입구에서부터 우체국까지 차 없는 거리로 교통의 혼잡성을 완화 시키려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축제의 경쟁력에 대한 질문에 류 국장은 "한국에서는 지금 도시 이름을 걸고 빛 축제를 하고 시청사를 메인으로 미디어파사드를 하는 경우들은 많지가 않다”고 설명하면서 공공성과 대중성에 대한 부분들을 잘 어필 할 수 있다고 자부했다.
또 "빛 축제는 전 국민 대상이면서 세종 시민과 주변에 계신 지역민 분들이 먼저 더 즐기실 수 있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했다.
사업의 지속성이 가능한지 물음에는 "빛 축제를 처음 하기 때문에 평가단을 꾸려 축제 기간 동안에 활용을 할 것이다. 또 축제가 끝나면 최종적으로 이 분야를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애 대한 평가를 통해 내년도에 계속 추진할 것인지 또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내년 상반기 초에 검토를 할 계획”이라는 방향성을 밝혔다.
축제 장소를 이응다리로 정한 부분에는 "외부에서 왔을 때 한 곳을 거점으로 겨울 축제에 가면 세종은 이응다리가 볼만하더라 이런 콘텐츠로 세종시를 알리는 문화가 필요했다. 빛 축제를 통해서 세종시의 이응다리를 활성화시키고 홍보 역할과 경제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겨울 축제로서 세종시를 알리는 큰 목적임을 강조했다.
이런 측면에서 "세종시의 축제가 많은데 봄에는 낙하 축제, 여름에는 복숭아 축제, 가을에는 세종 축제, 겨울에 대표적인 축제로 빛 축제를 올해 시범적으로 실시를 해 가면서 발전시킬 계획”이라는 뜻을 전했다.
류제일 국장은 마지막으로 "‘2023 세종 빛 축제’는 올해 처음 열리는 축제인 만큼 많은 시민의 동참을 위해서는 홍보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언론인들과 시민들께서도 많은 관심과 응원, 홍보에 힘을 보태 줄 것"을 간곡히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