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11-25 04:42

  • 구름조금속초5.3℃
  • 구름조금-1.9℃
  • 구름조금철원-1.6℃
  • 맑음동두천0.4℃
  • 맑음파주-0.9℃
  • 맑음대관령-5.2℃
  • 구름조금춘천-0.6℃
  • 맑음백령도8.1℃
  • 맑음북강릉5.4℃
  • 맑음강릉6.5℃
  • 구름조금동해3.9℃
  • 맑음서울4.0℃
  • 맑음인천6.5℃
  • 맑음원주1.9℃
  • 구름조금울릉도8.6℃
  • 맑음수원1.8℃
  • 구름조금영월-0.2℃
  • 구름조금충주-0.3℃
  • 맑음서산3.0℃
  • 구름조금울진6.5℃
  • 맑음청주3.5℃
  • 구름많음대전2.0℃
  • 맑음추풍령1.7℃
  • 맑음안동1.8℃
  • 맑음상주0.6℃
  • 맑음포항6.6℃
  • 맑음군산6.3℃
  • 맑음대구3.4℃
  • 맑음전주5.4℃
  • 맑음울산5.8℃
  • 구름조금창원7.5℃
  • 맑음광주7.7℃
  • 구름조금부산9.4℃
  • 구름조금통영8.5℃
  • 맑음목포9.2℃
  • 구름많음여수10.9℃
  • 맑음흑산도12.2℃
  • 구름많음완도8.4℃
  • 맑음고창4.0℃
  • 구름조금순천1.8℃
  • 박무홍성(예)-0.6℃
  • 맑음0.7℃
  • 맑음제주13.6℃
  • 맑음고산13.3℃
  • 맑음성산16.2℃
  • 구름조금서귀포15.2℃
  • 구름조금진주2.9℃
  • 맑음강화1.9℃
  • 맑음양평1.5℃
  • 구름조금이천0.3℃
  • 맑음인제-1.6℃
  • 맑음홍천-1.1℃
  • 구름조금태백-3.4℃
  • 구름조금정선군-3.0℃
  • 맑음제천-2.0℃
  • 맑음보은-1.0℃
  • 맑음천안-0.4℃
  • 맑음보령5.0℃
  • 맑음부여0.3℃
  • 맑음금산0.3℃
  • 맑음2.3℃
  • 흐림부안4.3℃
  • 맑음임실1.4℃
  • 맑음정읍4.5℃
  • 맑음남원4.1℃
  • 맑음장수-0.4℃
  • 흐림고창군7.7℃
  • 맑음영광군4.7℃
  • 구름조금김해시6.4℃
  • 맑음순창군3.1℃
  • 구름조금북창원6.9℃
  • 구름조금양산시5.6℃
  • 구름조금보성군4.8℃
  • 구름조금강진군5.8℃
  • 구름조금장흥4.7℃
  • 구름많음해남10.8℃
  • 구름조금고흥5.7℃
  • 구름조금의령군3.2℃
  • 맑음함양군0.8℃
  • 구름조금광양시8.1℃
  • 구름조금진도군12.9℃
  • 구름조금봉화-0.7℃
  • 구름조금영주-0.4℃
  • 맑음문경0.4℃
  • 맑음청송군-2.6℃
  • 맑음영덕4.1℃
  • 맑음의성-0.7℃
  • 맑음구미2.1℃
  • 맑음영천1.2℃
  • 맑음경주시2.2℃
  • 구름조금거창0.2℃
  • 구름조금합천2.8℃
  • 구름조금밀양3.4℃
  • 구름조금산청1.8℃
  • 구름조금거제7.0℃
  • 구름많음남해8.1℃
  • 구름조금4.7℃
기상청 제공
시사캐치 로고
충남교육청, 천안·아산 학교간 격차 완화로 평준화 실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교육청, 천안·아산 학교간 격차 완화로 평준화 실현

교육감전형(고교평준화) 성과 분석 연구 결과 발표

[시사캐치]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16년부터 실시해온 교육감전형(고교평준화)의 성과를 분석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한 ‘충청남도 교육감전형(고교평준화) 성과 분석 및 고교 교육력 제고 방안 정책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정책연구는 2023년 6월부터 12월까지 7개월간 충남대학교 박용한 교수를 책임연구원으로 순천향대학교와 공주대학교가 함께 공동연구를 추진했다. 천안·아산 일반고등학교 21개교 학생·학부모·교사 대상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교육감전형(고교평준화)에 대한 학교 현장 의견을 다양하게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감전형(고교평준화)에 대한 만족도는 지역별, 교육주체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었으나 최소 80% 이상의 응답자가 보통 이상의 긍정적인 만족도를 보여주었다. 구체적으로 학생의 경우 89.4%가 긍정적인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학부모는 86.9%, 교사는 81.6%가 긍정적인 만족도를 보였다. 고등학교 선택 기준으로 학생·학부모 모두 ‘통학 거리’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었으며, 최우선 학교교육 요구 분야는 ‘전문적인 진로·진학 교육’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학생·학부모·교사 대상 심층 인터뷰에서 학생들은 ‘학교 간 격차 완화로 모든 학생이 차별 없이 교육을 받고 있다.’며 만족감을 드러냈으며, 학부모들도 ‘교육감전형에 대해 만족하며, 배정 방식도 공정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교사들 또한 ‘학업 수준의 평준화로 발령 선호·기피 학교가 없어졌다.’고 답했다.

 

이병도 교육국장은 "이번 정책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교육감전형(고교평준화)에 대한 높은 만족도에 안주하지 않고, 모든 학생들이 만족하는 고입전형을 위해 노력하겠다. 연구팀에서 제안한 ‘교육과정 거버넌스 운영’, ‘학교별 특색 프로그램 운영’, ‘통학 여건 개선’ 등을 충남교육청책에 반영하도록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