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대식은 학생회연합회원 선서, 학생기자단 임명장 및 기자증 수여, 학생자치 교사지원단 소개, 2023 활동 영상 시청, 2024 활동 계획 안내 순으로 진행됐다.
천안 학생회연합회는 천안의 희망하는 중‧고등학교의 학생회 임원으로 구성한 학생회연합회로서 학생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리더십 활동 및 정책제안 발표회 운영, 학생 참여 온라인 플랫폼 「들락날락」연계 비대면 소통 활동 활성화, 학생회 구성원 간 연대를 위한 친교 프로그램 운영 등 참여와 공감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민주시민 역량을 함양하고,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 및 학생자치 활성화에 커다란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나비물 천안학생기자단은 학교, 지역사회에 대한 취재와 기사 작성을 통한 학생 참여기회 확대, 올바른 정보습득 및 비판적 사고 등의 미디어 문해력 강화, 자기주도적 체험활동을 통한 사회참여 및 진로 탐색 등 학생기자단 활동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옆으로 쫙 퍼지게 끼얹는 물’이란 뜻의 나비물처럼 천안학생기자단의 역할과 영향력이 천안지역에 널리 퍼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발대식에 참석한 김선태 체육인성건강과장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활동은 더욱 필요하고 중요하다. 학생들이 서로 소통하며, 학생이 중심이 되는 천안 학생회연합회와 나비물 천안학생기자단은 천안지역의 학생자치 활성화 및 민주시민교육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이고,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더욱 즐겁고 생동감 있게 만들어줄 것이다. 발대식에 참석한 학생회연합회 및 학생기자단 학생들은 이 활동이 지니는 의미와 가치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적극적이며 주도적으로 참여하길 당부한다.” 라며 인사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