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11-24 08:33

  • 맑음속초4.2℃
  • 맑음-3.2℃
  • 맑음철원-3.6℃
  • 맑음동두천-1.9℃
  • 맑음파주-1.8℃
  • 맑음대관령-5.5℃
  • 맑음춘천-1.8℃
  • 맑음백령도7.2℃
  • 맑음북강릉3.4℃
  • 맑음강릉4.2℃
  • 맑음동해3.3℃
  • 맑음서울2.7℃
  • 맑음인천3.4℃
  • 맑음원주0.8℃
  • 구름조금울릉도6.6℃
  • 맑음수원0.4℃
  • 맑음영월-0.6℃
  • 맑음충주-1.2℃
  • 맑음서산0.4℃
  • 구름조금울진3.2℃
  • 맑음청주2.6℃
  • 맑음대전1.3℃
  • 맑음추풍령0.6℃
  • 안개안동0.5℃
  • 맑음상주-0.3℃
  • 구름많음포항7.5℃
  • 맑음군산1.7℃
  • 구름조금대구4.0℃
  • 맑음전주4.0℃
  • 구름많음울산6.0℃
  • 맑음창원8.5℃
  • 맑음광주3.9℃
  • 구름많음부산9.6℃
  • 구름조금통영8.6℃
  • 구름조금목포5.8℃
  • 구름조금여수9.2℃
  • 구름조금흑산도10.2℃
  • 구름많음완도6.5℃
  • 구름조금고창-0.6℃
  • 구름조금순천-0.3℃
  • 박무홍성(예)-1.3℃
  • 맑음-0.2℃
  • 흐림제주9.6℃
  • 구름조금고산9.9℃
  • 구름조금성산10.7℃
  • 구름많음서귀포10.3℃
  • 구름조금진주3.5℃
  • 맑음강화0.5℃
  • 맑음양평0.2℃
  • 맑음이천-0.5℃
  • 맑음인제-2.0℃
  • 맑음홍천-2.2℃
  • 맑음태백-4.3℃
  • 흐림정선군-1.1℃
  • 맑음제천-2.4℃
  • 맑음보은-1.3℃
  • 맑음천안-1.3℃
  • 맑음보령3.2℃
  • 맑음부여-0.4℃
  • 맑음금산-0.3℃
  • 맑음0.6℃
  • 맑음부안1.2℃
  • 맑음임실-0.3℃
  • 맑음정읍1.0℃
  • 맑음남원1.3℃
  • 맑음장수-1.1℃
  • 맑음고창군1.4℃
  • 맑음영광군1.1℃
  • 구름많음김해시7.3℃
  • 맑음순창군0.1℃
  • 구름조금북창원7.4℃
  • 흐림양산시9.6℃
  • 구름조금보성군4.3℃
  • 구름조금강진군3.8℃
  • 구름조금장흥2.7℃
  • 구름많음해남2.4℃
  • 구름조금고흥7.3℃
  • 구름조금의령군4.4℃
  • 맑음함양군1.0℃
  • 구름많음광양시7.8℃
  • 구름조금진도군4.5℃
  • 맑음봉화-1.1℃
  • 맑음영주-1.8℃
  • 맑음문경-0.4℃
  • 맑음청송군-1.7℃
  • 맑음영덕3.0℃
  • 맑음의성-0.7℃
  • 구름조금구미2.0℃
  • 구름많음영천1.3℃
  • 구름많음경주시5.2℃
  • 흐림거창0.9℃
  • 구름조금합천2.9℃
  • 구름많음밀양6.1℃
  • 구름조금산청1.1℃
  • 구름조금거제7.1℃
  • 구름많음남해7.7℃
  • 구름많음8.3℃
기상청 제공
시사캐치 로고
순천향대, 한국지식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순천향대, 한국지식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텍스트 마이닝과 인공신경망을 활용해 아이돌 팬덤 내 상호작용 데이터 수집 …
음악앨범 판매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크기변환]662166054_xPhbWSMw_b07e072e6fabe96a59acf3ff42c8cf8823484661.jpg

 

[시사캐치]순천향대(총장 김승우) 경영학과 최재원 교수, 왕밍 박사과정생이 23일 연세대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2022년 한국지식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AI, 빅데이터, 퀸텀 컴퓨팅 시대, 인간중심의 지식경영을 주제로 ()한국지식경영학회, ()한국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 연세대 바른ICT연구소가 공동 개최했으며, 전문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우수논문상을 선정했다.

 

순천향대 경영학과 최재원 교수 연구팀은 Does Comments Really Matter? Dynamics of Fandom Interaction on Album Sales Volume’에서 텍스트 마이닝과 인공신경망을 활용해 인기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팬덤 내 상호작용 데이터를 수집해, 음악앨범 판매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했다.

 

특히, 이번 연구는 인공 지능 기반 텍스트 분석을 통해 음악시장 내 온라인 팬덤 상호작용을 위한 주요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검증해, 마케팅 분야의 새로운 연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최재원 경영학과 교수는 "이번 수상은 3개 통합학술대회에 참가한 수많은 연구 중에 좋은 성적을 낸 점에서 의미가 깊다라며 "향후 다양한 산업 분야를 대상으로 연구 주제를 확대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