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5-04-14 21:29

  • 흐림속초6.2℃
  • 구름많음3.9℃
  • 구름많음철원3.4℃
  • 구름조금동두천4.0℃
  • 구름많음파주3.7℃
  • 흐림대관령0.0℃
  • 구름많음춘천4.9℃
  • 맑음백령도6.0℃
  • 흐림북강릉5.1℃
  • 흐림강릉5.8℃
  • 흐림동해4.6℃
  • 맑음서울5.0℃
  • 맑음인천5.2℃
  • 구름많음원주4.9℃
  • 흐림울릉도5.1℃
  • 구름조금수원4.6℃
  • 구름많음영월4.0℃
  • 흐림충주4.5℃
  • 구름많음서산4.8℃
  • 흐림울진6.3℃
  • 비청주5.4℃
  • 비대전4.1℃
  • 흐림추풍령3.4℃
  • 흐림안동4.8℃
  • 흐림상주4.0℃
  • 비포항7.0℃
  • 맑음군산4.4℃
  • 비대구6.3℃
  • 구름많음전주4.3℃
  • 비울산5.5℃
  • 구름많음창원7.0℃
  • 비광주6.0℃
  • 구름조금부산8.2℃
  • 구름조금통영6.9℃
  • 비목포6.8℃
  • 구름많음여수6.8℃
  • 흐림흑산도7.4℃
  • 구름많음완도6.6℃
  • 흐림고창6.1℃
  • 구름많음순천4.0℃
  • 구름많음홍성(예)5.1℃
  • 구름많음5.7℃
  • 구름조금제주9.3℃
  • 구름많음고산9.5℃
  • 흐림성산8.8℃
  • 흐림서귀포9.1℃
  • 구름많음진주4.5℃
  • 구름많음강화5.6℃
  • 구름조금양평6.1℃
  • 구름조금이천5.1℃
  • 구름조금인제4.3℃
  • 구름조금홍천4.3℃
  • 흐림태백1.3℃
  • 구름많음정선군3.5℃
  • 흐림제천3.7℃
  • 구름많음보은4.0℃
  • 구름많음천안4.8℃
  • 구름많음보령5.1℃
  • 맑음부여4.4℃
  • 흐림금산4.1℃
  • 구름많음4.1℃
  • 맑음부안5.9℃
  • 맑음임실3.2℃
  • 흐림정읍5.3℃
  • 흐림남원4.0℃
  • 흐림장수1.9℃
  • 흐림고창군5.5℃
  • 흐림영광군6.8℃
  • 구름조금김해시7.4℃
  • 흐림순창군4.6℃
  • 구름조금북창원8.1℃
  • 구름조금양산시7.9℃
  • 구름많음보성군6.7℃
  • 맑음강진군6.9℃
  • 맑음장흥7.0℃
  • 흐림해남7.0℃
  • 흐림고흥6.8℃
  • 구름많음의령군6.9℃
  • 구름많음함양군3.4℃
  • 구름조금광양시4.6℃
  • 흐림진도군6.9℃
  • 흐림봉화2.6℃
  • 흐림영주5.1℃
  • 흐림문경4.3℃
  • 흐림청송군3.9℃
  • 흐림영덕6.2℃
  • 흐림의성5.8℃
  • 흐림구미5.2℃
  • 흐림영천6.2℃
  • 흐림경주시6.2℃
  • 구름조금거창3.2℃
  • 구름많음합천5.9℃
  • 구름많음밀양7.4℃
  • 구름많음산청3.9℃
  • 맑음거제6.7℃
  • 구름많음남해7.1℃
  • 구름많음8.6℃
기상청 제공
시사캐치 로고
“대학 캠퍼스에서 만난 AI” 호서대, 아산갈산중 대상 사제동행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대학 캠퍼스에서 만난 AI” 호서대, 아산갈산중 대상 사제동행

AI를 활용한 코딩교육부터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지역 상생을 대표하는 모범 사례로 평가

[크기변환]사진_호서대 사제동행 프로젝트에 참여한 아산갈산중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찍고있다.jpg


[시사캐치] 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는 지난 4월 10일 아산캠퍼스에서 아산갈산중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교사·학생 사제동행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의 일환으로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춰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디지털 역량 강화 및 현직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운영되고 있다.

 

호서대는 아산갈산중학교 학생 325명과 교사 15명을 초청해 ▲AI 디지털 실습 ▲디지털 문해력 특강 ▲캠퍼스 투어 등 다채로운 체험 중심 프로그램을 제공해 참여자 모두가 디지털 교육 혁신의 현장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AI 실습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코딩 플랫폼 코짐(CoGym)과 AI 피지컬 컴퓨팅 교구 코드위즈(CodeWiz)를 활용한 ‘센서로 연주되는 피아노 만들기’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학생들은 직접 센서 값을 설정하고 프로그래밍을 수행하며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웠다.

 

디지털 문해력 특강에서는 인공지능 개념 이해는 물론, 디지털 정보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는 ‘PMIE(Plus, Minus, Interesting, Ethics)’ 기법을 활용한 토론이 진행됐다.

 

이어진 ‘포토모먼츠@호서’에서는 아산갈산중 학생들이 호서대 캠퍼스 곳곳을 둘러보며 영상과 사진을 촬영하고, 숏폼 콘텐츠 등을 제작에 참여해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호서대 AI·SW교육센터 전수진 센터장은 "학생들에게 디지털 기술을 실생활 속에서 경험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지역 교육기관과 협력해 교육 혁신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은 대학이 관내 초·중·고교를 찾아가거나 학생과 교사를 초청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상생을 도모하는 대표적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