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에는 2023천안학생회연합회 회원, 나비물 천안학생기자단, 지원교사 등 총 100여 명이 참석했다.
발대식은 비트박스 팀의 공연 관람과 학교별 학생회 활동 소개 동영상을 시청으로 시작되었으며, 국민의례 및 교육장 인사 이후 학생마당과 학부모 마당으로 나뉘어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학생 마당에서는 나비물 천안학생기자단에 임명장을 수여하고 천안학생회 연합회 선서를 통해 학생의 권익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하였다. 환경가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생태시민으로 노력하는 의미로 탄소중립실천 서약서를 작성하는 활동으로 천안학생생태시민위원회(생태분과) 시작을 알렸다.
학부모 마당에서는 학생을 인솔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독서교육의 베스트셀러인 ‘공부머리 독서법’의 저자 최승필 작가의 강연이 이루어졌으며, 이후 지난 학생회 학생들의 활동과 2023학년도 활동 안내 등으로 학부모와 함께하는 2023 천안학생회 연합회가 되고자 하였다.
2023년도 5월에는 생태분과를 포함한 4~5개 분과와 임원을 구성하고, 6월에는 천안시의회를 방문하여 학생자치와 가치실현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자 한다. 또한 하반기에는 천안시 정책 제안, 민주시민 역사탐방, 탄소중립 리더십 캠프 등을 운영하며 10월 3일 학생독립운동기념일에는 1년 동안 활동 내용을 발표하면서 천안시와 충남교육청에 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천안학생회 연합회는 천안지역의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모여 구성된 학생회로서, 학생들의 학생들의 권익 실현과 복지 개선, 문화예술의 활성화 등을 위한 많은 활동을 하고 있으며, 생태분과(학생생태시민위원회)가 포함되어 환경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촉진하고, 학생들의 환경보호 의식을 높이는 데 많은 역할을 할 것이다. 나비물 천안학생기자단은 ‘옆으로 쫙 퍼지게 끼얹는 물’이란 뜻의 나비물처럼 천안학생회 연합회에 역할과 영향력을 널리 퍼질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종덕 교육장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며 열정과 에너지를 느꼈고, 2022학년도에 이어 2023학년도에도 학생들과 상호소통하며, 학생이 중심이 되는 천안교육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천안학생회연합회와 나비물 천안학생기자단이 천안지역의 학생들을 대표하는 학생 단체로서 천안지역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즐겁고 생동감있게 만들어줄 것을 기대한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