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스태킹이란 테이블 위에서 12개의 컵을 정해진 순서에 따라 쌓고 내리면서 기록을 측정하는 스포츠 종목이다. 컵을 쌓고 내리는 과정을 통해 소근육 기능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반복훈련을 통해 기록 향상으로 학생들의 자존감 향상 등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본 대회는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2개 종목 5개 부문으로 유치원(3-3-3스태킹), 초등학교 저학년(3-3-3스태킹), 초등학교 고학년(3-6-3스태킹), 중학교(3-6-3스태킹), 고등학교(3-6-3스태킹) 부문을 편성하였고, 스포츠스태킹 종목 중 어렵지 않은 2개 종목을 대회 종목으로 선정하여 많은 학생들이 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본 대회는 선수 114명과 지도교사 및 보호자 150여명이 참여해 대회에 대한 높은 참여도를 보여 학생들의 도전정신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대회에 참여한 A학생은 "이번 대회에 스포츠스태킹이라는 종목을 배우고 연습하면서 집중이 잘 되는 것 같고, 반복해 훈련하다 보니 기록이 좋아져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B지도교사는 "스포츠스태킹이 장애학생들에게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어 좋았고 학생들이 스태킹 연습을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면서 보람을 느낀다며 대회를 개최해 준 아산교육지원청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경범 교육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장애학생들의 운동기능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번 대회의 결과를 떠나 대회를 준비하고 참여한 학생들 모두가 챔피언이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학생들의 열정을 늘 응원하겠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