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치]대전시의회 이한영 의원이 ‘2025 제22회 글로벌미디어콘텐츠대회’에서 환경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지난 6일 대전평생학습관 어울림홀에서 진행됐다. 행사에 앞서 ‘지식강국 코리아 만들기 토론회’가 열렸으며, 시상은 이혁기 한국물환경협회 이사장이 맡았다. 이한영 의원은 대전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며 탄소중립 추진, 도시환경 개선, 기후위기 대응체계 구축 등 환경정책 전반에서 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시민 의견을 정책 과정에 반영하고, 취약계층의 환경복...
[시사캐치]대전 유성복합터미널이 29일 준공식을 개최하고 1월부터 운영 개시에 들어간다.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내에 조성되는 유성복합터미널은 총사업비 449억 원을 투입해, 대지면적 1만5,000㎡, 연면적 3,858㎡로 하루 최대 6,500명이 이용할 수 있는 규모로 건립된다. 내년 1월부터 서울, 청주, 공주 등 32개 노선의 시외 직행․고속버스가 운행되며, 이와 동시에 현재 사용 중인 유성시외버스정류소 건물을 리모델링해 4월까지 정비를 완료할 예정이다. 터미널은 도시철도...
[시사캐치]대전시는 기존 왕복 4차로를 6차로로 확장한‘서대전IC~두계3가 도로확장공사’를 완료하고 8일 전면 개통한다. 서대전IC~계룡 구간 국도 4호선은 경사가 심하고 S자 형태의 선형으로 시야 확보가 어려워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했던 구간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도로선형을 개량하고 기존 왕복 4차로를 6차로로 확장함으로써 통행 안전성과 차량 흐름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그동안 단계적 개통을 통해 교통 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다. ▲2024년 11월 서대전IC 대전...
[시사캐치]대전시는 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국내 유망기업 7개 사와 1,328억 원 규모의 투자와 280여 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업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장을 위해 전폭적인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약속했다. 이번 투자유치를 포함해 민선 8기 출범 이후 대전시는 국내․외 유망기업 107개 사로부터 총 2조 7,474억 원의 투자와 5,000여 명 고용 창출을 달성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장우 대전시장과 정호영 대전상공회의소 사무국장을 비롯해 ▲박해일 ㈜디앤...
[시사캐치]대전시의회 이재경 의원(국민의힘, 서구3)은 5일 시의회 소통실에서 ‘대전광역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급격히 진화하는 AI 기술 속에서 인간 고유의 공감·창의·윤리성을 강화할 수 있는 인성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 지역 차원의 대응 전략을 고민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제를 맡은 임국화 대전글꽃초등학교 늘봄지원실장은 AI 시대의 핵심 문제로 ▲AI 편향·차별 ▲가짜 정보 확산 ▲교육 현장의 사고력·창의성 저하 등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
[시사캐치]대전시의 ‘웹툰 IP 첨단 클러스터 조성사업’ 내년도 설계비 6억 원이 국비로 확보됨에 따라 K-웹툰 중심도시 도약에 힘이 실리게 됐다. 대전시는 2024년과 2025년 두 해 연속 예산 반영 무산의 위기를 넘어 문화체육관광부․기획재정부, 국회와의 지속적인 협의 끝에 신규사업의 국비를 최종 확보했다. 대전시는 2023년 ‘웹툰 IP 첨단 클러스터 기본구상 연구’를 통해 사업 개념과 입지, 공간 구성 방향을 마련했으며, 2024년 문화체육관광부 타당성 연구용역에서 B/C 1.0...
[시사캐치]대전시는 5일 롯데시티호텔에서 이차전지산업 관련 기관 및 지역 기업들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이차전지산업 성과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한‘배터리 커넥트(Battery Connect) 2025’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이차전지산업 발전 유공자 표창, 2025년 대전시 이차전지산업 주요성과 보고 및 2026년 사업계획 발표, 이차전지기업 우수사례 발표순으로 진행됐다. 이차전지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위해 공헌하고 2025년 대전시 이차전지산업 지원사업을 성실히 수...
[시사캐치]대전시는 5일 시청 하늘마당(20층)에서 ‘2025 대전시소 성과공유회’를 열고, 시민제안가․우수 시민제안자․토론의제선정단․협업 기관 담당자 등 대전시소의 다양한 시민 파트너 그룹과 함께 한 해 동안 추진된 협업 성과를 공유했다. 대전시소는 시민이 제안하고 토론하여 정책에 반영하는 대전의 대표 정책제안 플랫폼으로, 일상의 문제를 공공의 의제로 확장하고 시민의 목소리를 시정 과정에 연결하는 역할을 해왔다. 올해 성과공유회는 시민이 직접 참여해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설계한 퍼...
[시사캐치]이장우 대전시장은 12월 4일 시정 브리핑에서 신규 산단 4곳을 최초 공개하고, 원촌 첨단바이오 메디컬 혁신지구 조성 확장안도 발표했다. 이 시장은 "대전은 첨단 전략산업 육성을 통한 일류경제 도시를 실현 중”이라며 "2030년까지 총 22개소, 535만 평에 달하는 산업단지가 조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전시의 산업단지 535만 평 조성계획은 현재 13개소 305만 평으로 순항 중이며, 신규산단 48만 평이 공개됨에 따라 총 353만 평을 추진할 수 있...
[시사캐치]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4일 시의회 3층 소통실에서 안경자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 주재로 「여성장애인 출산·양육 지원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역 내 여성장애인을 위한 산전·산후 건강관리, 출산지원, 양육지원 등의 지원 체계 현황을 점검하고 보건의료, 복지, 돌봄 간 협력 체계 구축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제발표에 나선 복수경 대전광역시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장은 대전의 가임기 여성장애인이 약 4953명에 이르고, 매년 40~50건의 ...
[시사캐치]대전시의 대표 캐릭터 ‘꿈돌이’를 활용한 지역기업 협업 상품 7종이 출시 6개월 만에 2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꿈돌이 라면’과 ‘꿈돌이 컵라면’은 각각 6월과 9월 출시 이후 누적 110만 개가 판매되며 대표 인기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첫 협업 상품으로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11월 말 기준‘꿈돌이 막걸리’는 6만 병이 팔렸으며, ‘꿈돌이 호두과자’는 2억 1,1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며 청년일자리 창출과 사회적경제 조직 상생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이 밖에도 ...
[시사캐치]대전시가 100만 원 이상 적십자 특별회비 기부 프로그램인 기빙클럽의 2026년도 1호 가입자가 됐다. 이장우 시장은 4일 오전 대한적십자가 대전세종지사 대강당에서 개최된‘2026년 적십자 희망나눔 모금 선포식’에 참석해 특별회비 600만 원을 전달했다. 이번 행사는 시민들의 적십자 회비 모금 참여 활성화와 고액 참여자 확대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이장우 대전시장을 비롯해 특별회비 참여 기관․기업 관계자, 대전세종지사 임․위원과 봉사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
[시사캐치]대전시는 4일 오노마호텔에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블루포인트파트너스와 함께‘2025년도 양자산업 QX 네트워킹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딥테크 창업 및 기업 성장 가속화를 목적으로 추진하는 「양자컴퓨팅 양자전환(QX) 스케일업밸리 육성사업」의 2차 년도 성과를 공유하고, 양자 분야 산․학․연․관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사업 참여기관, 산․학․연․관 전문가 등 약 100여 명이 참석...
[시사캐치]대전의 디자인 명소를 선정하는 대전디자인핫스팟이 SRT를 타고 전국에 확산됐다. (재)대전디자인진흥원(원장 이창기)은 ‘대전디자인핫스팟’ 사업이 SRT 매거진 2025년 12월호를 통해 전국에 소개됐다고 1일 밝혔다. 올해 새롭게 선정된 15곳을 중심으로 도시 속에 숨겨진 디자인의 가치와 매력을 다층적으로 선보였다. 2025년 신규 선정지는 ‘영감의 공간’, ‘경험의 공간’, ‘시간의 공간’ 세 가지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시민과 디자이너의 제안을 모아 확정됐다. 특히 올해 선...
[시사캐치]공공디자인이 도시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는 가운데, 대전시가 시민 참여형 디자인 확산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대전디자인진흥원(원장 이창기)은 올해 새롭게 선정된 15개 공간을 포함해 총 50곳의 대전디자인핫스팟을 시민이 직접 체험하고 SNS로 공유하는 ‘핫스팟 소문내기' 이벤트를 전개한다고 밝혔다. 대전디자인핫스팟 목록은 공식 홈페이지(https://hotspot.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캠페인은 단순한 이벤트를 넘어, 시민과 방문객이 대전 곳곳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