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명회는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과 주요 사업 안내, 유치원과 초등학교 입학 전 사전 정보 제공 등을 통해 아산교육지원청의 특수교육 주요 활동을 확인할 수 있고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입학 준비 과정에서 보호자의 우려와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운영되었다.
사전 공연으로는 사단법인 모두함께문화예술원에서 운영하는 볼레드(VOLED) 합창단을 초청하여 공연이 이루어지며, 볼레드 합창단은 지적·자폐성 발달장애를 지닌 청소년으로 구성된 4성부 합창단으로, 음악을 즐기며 감동을 연주하였다.
설명회 강의는 전문성 및 현장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특수교육 경력이 많은 유치원, 초등학교 현직 특수교사를 위촉하여 연수 만족도를 높이고 보호자의 궁금증을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설명회에 참석한 김 ㅇㅇ 학생의 보호자는 "유치원 입학을 앞두고 준비해야 하는 것들을 알 수 있었고, 강의를 통해 불안감보다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아이와 함께하는 입학 준비 계획을 생각하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아산교육지원청 박서우 교육장은 "보호자 연수를 통해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성공적인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고 학교와 가정, 교육지원청 간의 신뢰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