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수는 중·고등학교에서 처음으로 두드림학교를 운영하는 학교업무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특별히 마련되었다.
‘두드림학교’란 다중지원팀을 구성하여 정서, 행동, 환경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학교이다..
2024년에는 초등학교 27개 학교 전체와 고운중 등 중학교 4개 학교를 대상으로 두드림학교를 운영하였으나, 올해는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초등학교 55교, 중학교 28교 전체와 두루고 등 고등학교 5개교를 두드림학교 운영 대상으로 확대하였다.
이번 연수는 중·고등학교의 두드림학교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5가지 주제별 (▲ 중등 두드림학교 운영 사례, ▲ 두드림교과클래스 운영 사례, ▲ 초등 두드림학교 운영 사례, ▲ 학습상담 및 전문기관 연계 방안, ▲ 경계선 지능과 난독 지원 방안)로 자문 집단(멘토)을 구성하여 진행한다.
단순한 강의 방식의 진행이 아닌, 주제별 자문 집단(멘토)과 만남을 갖고 학교 상황과 특성에 맞는 질의와 응답으로 내실 있는 사례 나눔이 이루어졌다.
백윤희 학교정책과장은 "중등교육 과정에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지원 대상자 중 특히 복합적인 요인이 있는 학생을 위한 심층 진단과 개별 상황에 맞는 맞춤형 통합 지원이 매우 시급하다.”라며,”이번 연수를 계기로 두드림학교가 내실있게 운영되어 학습지원 대상자들이 학습 결손 해소와 사회·정서적 안정감까지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