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행사는 국내 대표 유통 채널인 롯데마트, 롯데쇼핑, 현대홈쇼핑, 신세계라이브쇼핑, NS홈쇼핑, GS리테일, 교보문고(핫트랙스), 휴박스 등의 MD와 백석문화대의 입주된 보육 스타트업 간의 1:1 맞춤형 상담(기업당 3회)을 통해 제품의 시장 경쟁력을 검증하고, 실제 유통망 진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충남 지역의 유망 스타트업 8개사가 참여해 실질적인 유통 협의 기회를 얻게 된다. 참여 기업은 ㈜아이디어온, 코지박스, 농업회사법인BFC, 메종드데코, 여울노리, 그로스피크F&C, 방기정㈜, ㈜바이오센스 등이며, 행사장 내에는 스타트업 제품 전시 및 체험 부스가 함께 운영되어, 참가 스타트업이 자신의 제품을 유통 관계자 및 참석자에게 직접 홍보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되었다.
이번 밋업 데이에 앞서, 스타트업들의 유통 진출 역량 강화를 위한 실무 중심의 ‘메이저 유통사 입점 전략 교육’도 함께 진행된다.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국내 유통시장 구조 ▲채널별 입점 절차 ▲MD와의 상담 노하우 등 현장 중심의 실질적 내용을 다루었다.
백석문화대 창업지원단 박현수 단장은 "이번 밋업 데이는 단순한 만남을 넘어서, 충남권 스타트업이 유통시장에 실제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실무형 프로그램”이라며 "참여 기업들이 시장에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창업지원단 차원의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백석문화대 창업지원단은 평소에도 충남권 예비창업자 및 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전주기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시제품 제작, 기술 컨설팅, 마케팅·지식재산권 지원 등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펼치고 있으며, 입주 공간 제공과 연계된 교육·멘토링 프로그램도 정기적으로 가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