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먼저, 김 의원은 호남선 고속화 사업이 2022년도 예타 통과 후 3년이 지나도록 기본계획만 진행 중인 상황을 언급하며 "국토부가 수행하는 용역이라는 이유로 시가 소극적으로 대응한 것은 아닌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전·계룡·논산 등 여러 지자체와 의견이 엇갈리는 만큼 조율 과정이 더뎌지고 있다”며 "그 사이 서대전역 주변 상권은 점점 침체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특히, 서대전역 활성화와 관련해 "기본계획만 3년, 실시설계와 공사 기간까지 고려하면 개통은 2032년이 되어야 가능하다”며 "그 긴 시간 동안 단기 대책 없이 방치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KTX 증편, SRT 경유 등 현실적인 개선 방안을 놓고 코레일·SR과 적극 협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시내 주요 도로 공사 지연 문제도 강하게 지적했다.
"서대전IC~두계3가 도로확장은 2023년 준공 예정이었지만 2025년 11월로 미뤄졌고, 정림중~사정교 도로 역시 설계 변경으로 준공이 2028년으로 연기됐다”며 "보상과 지장물 이설을 이유로 한 반복적 지연은 행정 신뢰를 떨어뜨린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김 의원은 "도로 확충은 도시의 기본 인프라인데, 공정 변경과 예산확보 지연으로 사업이 끝없이 늘어지는 모습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며 "사업 초기부터 위험 요소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기한 내 준공을 위한 대응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