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날 협의회에는 천안교육지원청 교육혁신센터장과, 장학사, 천안시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부 팀장, 담당 주무관, 농촌체험 프로그램 운영 농가 관계자, 참여 학교 돌봄·방과후 실무 인력 등 약 25명이 참석해 다양한 현장 의견을 나눴다.
주요 내용으로는 ▲농촌체험농장 연계 방과후프로그램 운영 과정에 대한 설명 ▲학교와 농가 간 역할 분담 ▲프로그램 운영 일정 및 안전 관리 ▲사전 준비사항과 협력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현장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항들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의견 교환이 이루어져 참석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안종선 교육혁신센터장은 "이번 사전 협의회를 통해 학교와 지역 농촌체험농장이 긴밀히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학생들이 농촌 체험을 통해 배움과 성장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천안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 역시 "농촌체험 자원을 교육과 연계해 활용함으로써 농촌의 가치를 알리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농촌체험연계 방과후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농업·농촌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자원을 활용한 교육 활성화를 목표로 향후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