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세종시교육청, 세종꿈마루 현장 방문

기사입력 2024.03.28 20:2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5일부터 28일까지, 종촌초등학교 등 7개 학교 방문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함께 설계에 참여해 만든 뜻깊은 공간

    f_세종꿈마루 추진학교 방문1.jpg


    [시사캐치]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3월 25일부터 28일까지 2023년 세종꿈마루(교실, 통합) 추진학교 조성공간을 방문하여 교직원을 격려했다.


    ‘세종꿈마루’는 세종시교육청 학교 공간혁신 사업의 명칭으로 학생의 배움과 삶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미래 학교의 모습으로 공간과 문화를 재구성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방문한 학교는 종촌초등학교를 포함한 7교*이며, 지난해 세종꿈마루(교실, 통합) 공간혁신 사업을 추진하여 올해 1~2월 겨울방학 기간에 공사를 완료한 학교이다.

    * 7개 학교: 종촌초, 도담초, 양지초, 아름초, 세종도원초, 다빛초, 가락초 총 18억 원 예산 투입

     

    이 학교들은 지난 2023학년도에 사용자 참여 설계 과정을 거쳐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학교 공동체의 다양한 의견을 담아 디자인을 확정했으며, 이후 실시설계와 시공 과정을 교육청에서 전담하여 학교별 맞춤형 공간이 완성되었다. 특히, 세종꿈마루 사용자 참여 설계 과정에서 학생들은 서로 토의하고 협의하며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경험하고,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는 따뜻한 마음을 키울 수 있었다.

     

    종촌초등학교 왕창수 교감은 "새로 조성된 세종꿈마루 공간이 우리 학생들에게 즐거운 만남의 장으로 느껴지고, 지나다니기만 했던 공간이 머무는 곳으로 탈바꿈되었다.”라며, "사용자 참여 설계 과정에서 상상했던 모습의 공간이 실제로 만들어지니, 학생과 교직원 모두가 의미 있고, 값진 시간으로 느끼고 있다.”라고 말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새롭게 조성된 세종꿈마루 공간은 우리 학교 공동체 모두 함께 꿈꾸고 노력해 온 뜻깊은 결과다.”라며, "공간 조성 과정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하고, 앞으로도 배움과 삶이 공존하는 공간에서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우수한 세종꿈마루 공간 조성 사례를 다른 학교에 공유하여, 세종꿈마루 사업이 활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