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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수는 2025년 중학교 1학년부터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 문해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학교자율시간 운영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공동체의 숙의·합의 과정을 거쳐 학교의 비전과 철학을 담고, 한 학기에 33시간 이상 운영해야 함을 강조했다.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은 자율·자치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 세 영역으로 편성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영역을 고르게 반영하도록 안내했다.
교육과정지원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장은석 부장(대전대신중)의 전달 연수와 지원단과 함께하는 분임 활동을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한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미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 제시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토론에 참여한 교무부장들은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된 학교 간 정보를 공유하며 새롭게 적용될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연수에 참석한 한 교무부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인근 학교의 우수한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접할 수 있었고,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도 교육청이 이런 기회를 자주 마련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김옥세 교육정책과장은 "학교교육과정 편성은 미래 사회에 걸맞은 교육, 학생들이 창의·융합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과정이다.”라며 "앞으로 현장 교원의 교육과정 문해력 향상을 위한 지원을 다각적으로 지원하여 모든 학생이 성장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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