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교육 3주체 한자리에 모여 지역 이해 능력 및 올바른 역사 의식 고취
이번 탐방은 교육 3주체가 한자리에 모여 세종 지역의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과 연계한 창의적인 교육 과정을 설계 및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에 세종시교육청은 올바른 역사 교육을 위해 ▴백제 유민의 발자취를 찾아서(비암사를 중심으로) ▴문무를 겸비한 충신, 김종서를 만나다 ▴원의 카단을 물리친 연기 대첩 이야기 ▴충청 오현의 선비정신을 맛보다(이유태를 중심으로) 등의 주제로 세종 지역의 역사 유적지 현장을 직접 체험하는 답사를 진행했다.
이번 탐방은 세종 전의면을 시작으로 연서면, 장군면을 거쳐 어진동까지 전근대사와 관련 있는 세종시 전반을 둘러볼 수 있는 경로로 구성되었으며, 역사를 전공한 두 명의 교사(세종고 유재협, 세종장영실고 서명원)가 동행하면서 지역에 얽힌 역사 속 숨은 이야기를 풀어내는 등 생생한 역사 체험의 순서도 마련됐다.
특히, 2021년부터 세종시교육청에서 제작·보급해왔던 세종 지역사 탐구자료인 ‘함께 떠나는 세종 지역사 여행’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를 통해 지역 탐구를 위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중학교 진로 집중 학기 수업 진행 등 교사가 지역과 연계한 창의적인 교육 과정을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자부심을 갖는 것은 미래사회를 선도할 시민의 자질이다. 앞으로도 교육 3주체가 한자리에 모여 지역사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가 계속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체험과 참여 중심의 역사교육 사업으로 2023학년도 하반기에도 근현대사 중심의 세종 지역사 탐방을 지원할 예정이다.
많이본뉴스
많이 본 뉴스
- 1이현숙 충남도의원, 저출산‧고령화 시대 문화예술의 역할은 부엇인가?
- 2충남문화관광재단, 보령 천북 굴 축제 ‘문화누리카드’로 가을의 맛 즐기세요!
- 3충남경제진흥원, 희망리턴패키지 성과공유회 개최
- 4세종시, 8세대 OLED 식각공장 준공
- 5최민호 시장, 세종애국선열 잊지않고 기억하겠습니다
- 6세종시, 지역구 의원과 협력 강화…국비 확보 총력
- 7이재관 국회의원, “충남, 국가산업발전 희생…소외돼서는 안된다”
- 8충남경제진흥원, “제3회 희망드림 판매전” 성료
- 9세종시교육청, 독립운동의 현장으로 가다
- 10최민호 시장, '세계 속 한글문화수도 세종' 홍보
게시물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