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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숭아 1만 상자 완판…지역경제 유발효과 28억 목표 달성 기대
시에 따르면 올해 조치원 복숭아축제는 지난해와 비교해 10% 저렴한 복숭아를 구입하려는 시민의 호응이 더해지면서 준비한 복숭아 1만 상자가 조기 판매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올해는 복숭아연합회, 작목반, 농협 공동선별회 등 전체 복숭아 농가의 참여로 지난해 대비 2배 확보한 것이 주효했다.
이번 축제기간 본 행사에만 8만여 명이 몰렸고, 조치원 왕성길 등 조치원 일원 곳곳에서 진행된 다양한 프로그램에도 3,000여 명의 방문객이 찾아와 축제를 즐겼다.
우선 첫날 사전 신청이 조기 마감된 모기장영화제에 300여 명의 가족 단위 방문객이 텐트와 파라솔 등 밑에서 영화 ‘장화 신은 고양이’를 시청하며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둘째 날인 토요일 오전에는 조치원지역에서 처음으로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 에어쇼가 진행되어 시민들의 큰 환호를 받았다.
이어 고운동·새롬동 라인댄스 동호회 40명의 플래시몹 행사와 김다현 등 홍보대사 축하공연이 펼쳐져 시민 호응을 끌어냈다.
뒤이어 116년 조치원 복숭아를 주제로 한 ‘별빛드론쇼’에서는 200대의 드론이 복사꽃이 피고 열매 맺히는 모습을 밤하늘에 그려내고 불꽃놀이로 마무리해 방문객의 탄성을 자아냈다.
특히 조치원복숭아 재배 116년을 기념해 추진한 ‘116미터 복숭아 가래떡 뽑기’와 지난해보다 2배로 커진 복숭아 화채나눔 행사에도 많은 방문객이 몰렸다.
올해 제22회 조치원복숭아 축제는 지난해의 2배인 약 28억 원의 지역경제 유발효과를 보인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조치원 왕성길에서 열린 대학생 경연대회, EDM파티, 야시장 포차거리 행사를 비롯해 조치원1927아트센터·문화정원 등에서 열린 대학생 통기타, 제2회 디저트 도(桃)원 ‘도(桃)파밍’ 등 조치원 전역을 무대로 다양한 연계 행사를 개최해 거둔 성과다.
시민들도 이번 축제 컬러인 복숭아빛 ‘핑크’ 계열 패션아이템을 착용항 상태로 축제장을 찾아 조치원 일대를 복숭아빛으로 물들이며 호응했다.
여기에 여름 축제의 가장 큰 위협요소인 무더위에 대한 대책으로 냉방버스를 이용한 무더위쉼터를 마련하는 등 방문객 안전을 확보하고 온열환자를 예방하기 위한 대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한 점도 주효했다.
이외에도 시는 유관기관과 협조해 생수(350㎖) 2만 병을 미리 준비해 방문객들이 충분한 수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세심한 폭염 대응 방안을 마련해 운영했다.
또한, 축제장을 찾은 시민 안전을 위해 경찰과 소방력이 현장에 전진 배치됐고, 자율방범대, 해병대전우회 등도 시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지속적인 순찰 활동에 힘을 보탰다.
이외에도 더운 날씨를 고려해 행사성 성격인 개·폐막식 등은 과감히 생략하고, 농가, 시민, 주요 내빈들이 참여한 얼음 복숭화 화채 홍보 행사를 개최하는 것으로 축제의 시작을 알려 의미를 더했다.
시는 축제 이후 8월 10~11일 싱싱장터 도담점에서 못난이 복숭아 판촉전 등을 개최해 축제의 여운을 이어갈 계획이다.
최민호 시장은 "복숭아 농가의 협조와 성숙한 시민의식 덕분에 올해 축제가 성공리에 개최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조치원 복숭아 축제가 세종시 여름 대표문화 축제로 입지를 굳힐 수 있도록 올해 축제 내용을 철저히 분석해 내년도 축제 준비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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