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김명숙 충남도의원 “지역소멸 위기 극복, 마을교육공동체 정책 발굴해야”

기사입력 2023.02.02 22:4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충남도의회 ‘마을교육공동체 연구모임’ 연구용역 보고… 올해 연구모임 활동 연장

    [크기변환]230202_충남마을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 01.jpg

     

    [시사캐치] 충남도의회는 다양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정책 발굴과 실행을 통해 충남의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충남도의회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대표 김명숙, 이하 연구모임)’2일 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이 연구모임이 제안한 충남마을교육공동체 활동 지원의 일반행정 기능 강화 방안연구용역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연구모임은 학교와 마을 구성원 등 지역사회가 학교 밖 교육의 주체로 참여하여 지역별 다양한 자원을 교육과 연계하여 삶의 터전이 배움터로 이어지도록 마을교육공동체의 지속가능한 정책을 연구하는 모임으로, 충남도와 도교육청이 그동안 시행해온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에 대한 실태조사를 기반으로 하는 연구용역을 공주대에 의뢰했었다.

     

    이날 최종보고를 한 공주대 양병찬 교수(교육학과)지방소멸대응기금 활용에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포함 마을의 다양한 교육주체들의 인식 제고 마을교육공동체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 등을 중점 추진과제로 제안했으며,보고회를 들은 연구회원들은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크기변환]230202_충남마을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 05.jpg

     

    연구모임 대표인 김명숙 의원(청양·더불어민주당)"충남은 2016년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기반으로 한 마을교육 활성화와 마을교육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도와 시·, 도교육청이 충남행복교육지구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이에 연구모임에서는 추진 사업 실태를 파악하고, 다양한 주체가 마을교육공동체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여, 충남 마을교육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자 연구용역을 시행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보고회를 통해 제시된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마을교육공동체사업 추진 방향성과 활성화 정책을 우리 연구모임에서 제안해 보자고 말했다.

     

    지난해 7월 발족한 연구모임은 2023년에도 학교와 마을, 지역사회가 상생하고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 정책발굴을 위해 활동할 예정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