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보스턴 다이내믹스, 아이온큐 등 스타트업 방문…신기술 시찰
이번 방문은 ▲대중교통 무료화를 추진 중인 보스턴과 워싱턴 D.C.와의 교통 관련 시책 논의 ▲세계은행 교통혁신포럼에서 세종시 대중교통 우수사례 발표 ▲큐에라․아이온큐․보스턴 다이내믹스 등 최첨단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방문에 따른 신기술 도입 논의 ▲미국의 수도인 워싱턴 D.C.와의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보스턴 일정에서는 보스턴 교통부서 관계자 간담회를 시작으로 보스턴 교민, 하버드대‧MIT대 교수 간담회, 유학생 초청 강연 시간을 갖고 우리 시 소개와 2023 핵테온 세종 국제 대학생 사이버보안 경진대회를 홍보하고 해외 우수인력 우리 시 유치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14일에는 세계은행이 주관하는 교통혁신 포럼에 참석하여 우리 시 대중교통 우수사례인 셔클, 두루타, 누리콜을 발표함. 이어, 최근 대중교통 무료화 법안을 발의한 워싱턴 D.C. 시의회 찰리스 엘렌 교통환경위원회위원장과 정책간담회를 갖고 워싱턴 D.C. 대중교통 무료화 도입 배경 및 추진 현황을 청취한다.
또한 양자컴퓨팅 스타트업 큐에라․아이온큐, MIT 이론 물리학센터, 로봇기업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방문하여 양자컴퓨터와 자율주행 로봇에 대한 개발현황을 청취하고 신기술 도입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워싱턴 D.C.에서는 뮤리엘 바우저 시장을 만나 세계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시대적 과제를 논의하고 양 도시가 수도이전, 박물관 분야 등에서 협력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민호 시장은 7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국 해외 순방 계획에 대해 밝혔다.
최민호 시장은 "워싱턴 D.C.는 이미 버스 무료화를 추진하고 있고 보스턴은 일부 노선을 무료화가 시행 중이다. 세종시가 대중교통 무료화를 추진 중에 잇어 보스턴과 워싱턴 D.C.와의 대중교통 관련 시책과 접목할 수 있는 부분 등에 방점을 찍고, 직접 시장도 만나 우호 협력 관계를 맺기 위함이 이번 방문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최민호 시장은 이어 "보스턴 교통부서 관계자들에게 경험을 들어보는 시간도 갖고, 하버드대·MIT대 학생들의 요청으로 초청 강연도 한다. 또한 해외 우수인력의 세종 유치 방안과 세종시를 알리는 계기를 좀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시내버스 무료화의 단계적 필요의 질문에 최 시장은 "교통비 부담을 줄이는 복지 차원이 아니다. 보스턴에서도 일부 노선을 무료화했다는 것은 교통 혼잡을 막기 위한걸로 생각한다. 그 노선에 청소년이나 복지 차원에서 할 일은 없다. 연령을 대상으로 하지 않은 것은 교통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리고 "재정도 부담이 된다. 하지만 비용을 들여서 그 이상이 효과가 난다면 굳이 안 쓸 이유는 없다. 예산을 썼는데 그렇게 효과가 없다고 한다면 그건 아무리 적은 액수라도 써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최 시장은 "추가 재정의 부담이 아직 정확하게 산출된 건 아니지만 약 180억원에서 200억 정도 들 수 있다. 이번에 여민전은 5%에서 국비 지원 받아 7%로 환급을 해준다. 거기에 필요한 예산이 250억이다. 여민전 발행은 되는데 시내버스 무료화의 우려를 든다면, 그 비용 효과를 어떻게 보냐는 것에 달려 있다. 시내버스 무료화로 돌아오는 효과가 2.6배라는 중간 분석을 받았다. 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이고 이외에도 에너지 절감, 탄소 미세먼지 등 비용으로만 따질 수 없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많이본뉴스
많이 본 뉴스
- 1법정관리 묶인 내집 “매달 3억씩 사라져”
- 2아산 '아르니 퍼스트' 아파트 건설사 법정관리…입주예정자 협의체 구성
- 3[동정] 김태흠 충남도지사, 4월 16일 충남역사문화연구원 개원 20주년 비전 선포식에 참석
- 4조길연 충남도의회 의장, 5월 14일 충남도서관에서 제23회 식품안전의 날 기념식에 참석.
- 5[동정] 김태흠 충남도지사, 3월 19일 제350회 도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 참석
- 6김태흠 지사, “내포 아트빌리지 입주예술인 무슨 기여했나?”
- 76월에도 밥상물가 걱정 던다
- 8김태흠 충남도지사, 천안‧아산 소각시설 문제 중재나섰다
- 9대전시, 갑천 둔치 야외 물놀이장 조성 중단
- 10세종시, 세종 고향사랑기부제 커피쿠폰 이벤트
게시물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