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이장우 시장, “대전시–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균형발전 선도도시로 나아가자

기사입력 2023.06.09 16:1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9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방문... 대전시와 출연연 협업체계 구축 의견 모아

    [크기변환]이장우 대전시장, "대전시_한국과학기술정보원 원팀 구축”01.jpg


    [시사캐치] 이장우 대전시장은 9일 대덕특구 정부출연연구기관 중 다섯 번째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을 방문하며 출연연과 상호교류를 이어갔다.

     

    이날 이장우 시장과 과학기술정보연 김재수 원장은 대전시 4대 전략산업 관련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대전시와 출연연과 협업체계가 필요하다고 공감하고 과학수도 대전을 함께 만들어 가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장우 시장은"과학기술정보연은 국가 과학기술 정보분야 대표 연구기관으로 과학기술 산업 트렌드를 데이터로 분석하여 국가과학기술 진흥과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그동안 대전은 세계 최고의 과학도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지만, 지역 경제성장을 위한 대전시, 출연연, 기업, 대학의 촘촘한 연결고리를 강화하는 노력이 부족하여 아쉬움이 컸다”며,

     

    "이제는 대전시, 출연연, 기업, 대학 등이 원팀이 되어 명실상부 과학수도로 연구와 경제 그리고 산업까지 연결되는 선순환 경제시스템을 구축하여 서울보다 살기 좋은 균형발전 선도도시로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김재수 원장은 대전 전략사업 중심의 기업을 집중 육성․지원할 수 있도록 가칭 DNA 기반 대전 스케일업센터 구축을 제안했다.

     

    김 원장은"과기부 25개 출연연 중 16개가 대전에 있는 만큼 대전은 과학기술 기반의 경제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한 최고의 환경이라며, 대전시가 주축이 되어 출연연, 지역대학 등이 참여하는 연합체 구성”을 제안했다. 

     

    이 시장은 이날 논의된 사항에 대해 시 관련 부서에 검토할 것을 지시하고, 과학기술정보연과 협력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협의를 신속하게 착수하라고 주문했다.

     

    간담회를 마친 이 시장은 김재수 원장과 함께 국가 과학기술의 발전과 미래를 이끌고 있는 국가슈퍼컴퓨팅센터와 데이터 센터를 둘러봤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과학기술정보 분야를 담당하는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과학·기술 및 이와 관련된 산업정보의 종합적인 수집·분석·서비스 ▲정보의 관리 및 유통에 관한 기술·정책·표준화 등의 전문적인 조사·연구 ▲첨단 정보 및 연구개발 인프라의 체계적인 구축·운영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