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아산시, 제1기 참여자치위원회 구성…37만 아산시민의 행정 만족도 한층 높인다

기사입력 2023.01.02 08:3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일부터 20일까지 12개 분야별 시민 위원 모집

    [크기변환]4. 아산시, 제1기 참여자치위원회 구성 ‘신호탄’.jpg


    [시사캐치] 아산시가 민선 8기 박경귀 아산시장 취임 1호 결재로 출발했던 ‘아산시 참여자치위원회’ 위원 공개모집에 나서며 시민이 시정에 참여하는 직접 민주주의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지난해 12월 ‘아산시 참여자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공포한 시는, 2일을 시작으로 오는 20일까지 △기획조정 △문화관광 △체육 △환경녹지 △항만수산 △복지보건 △교육 △경제 △도시개발 △건설교통 △농축산 △행정안전 12개 분야별 시민 위원 공개모집을 진행한다.

     

    참여자치위원회는 시정 주요 사업 계획 수립 및 평가과정에 전문가와 활동가, 시민, 공무원 등이 참여해 행정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위원회는 대부분 지자체에서 전문가와 공무원이 주도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시민이 구성원의 60%를 차지해 주도적으로 시정을 이끌게 된다.

     

    주민등록이 아산시로 된 만 18세 이상인 자 누구나 12개 분야 중 관심 있는 분과를 선택해 지원할 수 있으며, 신청은 아산시 누리집을 통해 지원서 작성 및 제출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다.

     

    시는 이번 공개모집을 거쳐 오는 2월 위원회를 출범할 예정이며, 주요 업무계획 보고 청취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는 위원회는 시정 계획부터 평가, 공공문제 해결에 이르기까지 시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는 새로운 변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박경귀 시장은 "시민 위원분들 한 분 한 분이 행정과 시민의 가교 구실을 해 주실 것”이라며 "참여자치위원회 활동으로 시민의 목소리가 행정에 반영되고 37만 아산시민의 행정 만족도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