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도민참여예산 운영방향 도민과 함께 결정

기사입력 2026.02.09 07:4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026 도민참여예산위원회 정기총회 개최…운영계획 보고 및 의견수렴

    충남도 500.jpg


    [시사캐치]
     충남도가 올해 도민참여예산의 운영방향을 도민과 함께 결정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도는 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양승찬 도 자치안전실장, 도민참여예산위원, 시군 참여예산위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제1차 도민참여예산위원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총회는 올해 도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에 대한 도민 의견을 수렴하고, 지난해 운영 과정에서의 보완사항 등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했다.

     

    회의는 지난해 성과 보고 올해 운영계획 보고 도민참여예산제 운영 의견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도는 운영계획 보고를 통해 사업분야 중 도민 안전분야 신설과 제안사업에 대한 전문가 자문(컨설팅) 지원 계획을 밝혔다.

     

    도민 안전 분야는 도민의 재난·재해 예방사업을 참여예산사업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계층별 찾아가는 참여예산 교육 확대, -시군 참여예산위원 교류 활성화 등 제도의 질적·양적 효과를 높이는 것이 목표이다.

     

    이와 함께 제안사업 전문가 자문(컨설팅)을 추진해 도민의 참신한 사업 아이디어에 행정적·기술적 전문성을 더해 단순 제안이 실제 정책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을 중점 검토한다.

     

    아울러, 시군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에 있어 발생하는 애로사항, 재도개선 사항 방안 모색을 위해 지속적으로 시군 부서, 참여예산위원회와 교류·협력할 계획이다.

     

    도는 정기총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운영계획 확정 및 제안사업 공모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양승찬 도 자치안전실장은 "올해는 도민의 참여 편의성을 높이고, 전분야·계층의 참여를 보장할 것이라며 "도민 의견이 실제 예산과 지역정책으로 이어지는 실효성 있는 도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